유영상 CEO "고객께 진심으로 사과...고객 보호 및 보안체계 강화 최선"
28일부터 전국 T월드매장, 공항로밍센터서 희망고객 대상 유심 무료교체
이미 교체한 고객에겐 비용 환급…SKT망 알뜰폰 고객도 동일 적용 예정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이 악성코드로 인한 사이버 침해 사고 관련 고객들의 보안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오는 28일부터 유심 무료 교체를 포함, 한층 강화된 고객 정보 보호조치를 시행한다고 25일 밝혔다.
유영상 SKT CEO는 25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에서 열린 고객 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에서 “SK텔레콤을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원하실 경우 유심 카드를 무료로 교체해드리는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SKT는 오는 28일(월) 오전 10시부터 자사 고객들에게 유심(eSIM 포함) 무료 교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전국 T World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이뤄진다. 대상 고객은 4월 18일 24시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로, 일부 워치 및 키즈폰 등은 제외되며 교체는 1회 한정이다.
시행 초기에는 교체하려는 고객들이 몰릴 수 있어 당일 교체가 어려울 경우 방문한 매장에 예약 신청을 하면 추후 유심 교체가 가능하다. 공항 유심 교체는 시간이 추가로 걸리므로 충분한 시간 여유를 갖고 방문하는 것을 권장했다.
유심 정보 유출 사고 공지 이후인 19일부터 27일 사이에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이라면 비용을 환급받을 수 있다. SKT는 해당 기간 동안의 유심 교체한 고객에 대해서는 이미 납부한 비용을 별도로 환급하기로 했다.
또한 SKT 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한다. 시행 시기 및 방법 등은 각 알뜰폰 업체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SKT는 이에 앞서 ‘유심보호서비스(무료)’ 제공과 비정상인증시도 차단(Fraud Detection System, FDS) 강화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유심 무료 교체 서비스로 고객 불안감을 해소하고 고객 보호 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T는 사고 발생 후 불법 유심 복제를 막기 위해 비정상인증시도 차단 기준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해 운용 중이며 실시간 모니터링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SKT 유심보호서비스는 누적 가입자 240만 명(25일 0시 기준) 중 206만명이 지난 22~24일 3일간 신규 가입했다. SKT는 5월 내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유영상 SKT CEO는 “SK텔레콤은 고객 신뢰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정보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며 “이번 사태를 통해 다시 한 번 기본에 충실하고 책임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