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 48.2% RPA 활용 중, 1년 내 도입 계획 합치면 60% 이르러

한국IDG의 국내 클라우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현황 설문조사에서 오토메이션애니웨어(Automation Anywhere)가 가장 높은 고객 선호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는 한국IDG가 국내 기업 448명을 대상으로 2주간 실시한 것이다.

이 설문 조사에서 현재 활용하고 있거나 도입할 계획인 RPA 솔루션을 묻는 질문에 오토메이션애니웨어가 23.7%로 1위에 꼽혔다. 이어 중견기업과 1000명 이상의 대기업군에서 26.4%로 경쟁사보다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한국IDG에 따르면 응답자 절반에 가까운 48.2%가 RPA를 도입해서 활용하고 있으며 향후 1년 내 도입 계획을 밝힌 10.7%까지 고려하면 2023년 초에는 60%에 가까운 기업이 RPA를 활용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향후 1년 간의 RPA 투자 계획을 묻는 설문에는 66.8%의 응답자가 RPA 투자를 늘릴 계획이라고 대답했다. 이 중 투자를 대폭 늘리겠다는 응답도 11.5%를 기록해 RPA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준다.

토메이션애니웨어, 한국IDG 조사에서 고 객 선호도 1위_0510_RPA  솔루션 선호도
 오토메이션애니웨어, 한국IDG 조사에서 고객 선호도 1위. (자료:한국IDG)

RPA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부서 및 업무는 IT(61.7%)와 재무/회계(44.8%)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기업의 주요 업무 영역인 고객 지원과 운영, 인사, 영업 등도 20%대의 적지 않은 응답률을 기록했다. 특정 부서를 중심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평균 2.5개 정도의 부서와 업무에 RPA를 활용하고 있으며, RPA를 전사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평균 4.5개의 부서 및 업무에 RPA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국내 기업의 RPA 환경은 현재 온프레미스 환경이 39.7%, 클라우드 환경은 19.0%의 비율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향후 도입을 고려 중인 기업은 30.6%가 클라우드 방식만으로 활용하는 것을 고려한다고 답해 앞으로 클라우드 RPA의 비중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한국IDG
자료:한국IDG
자료:한국IDG
자료:한국IDG

박준용 오토메이션애니웨어코리아 지사장은 “빠르게 배치해 바로 업무 혁신에 활용하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확장할 수 있으며 보안성까지 갖춘 클라우드 RPA 플랫폼인 ‘오토메이션 360’을 통해 고객들이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신속히 추진하는 데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