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행장 이재근)은 로보틱 사무자동화(이하 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를 240개 업무에 적용해 업무자동화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RPA는 직원들이 직접 수행하던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현재 RPA 적용 업무 수는 총 240개이며 이중 영업점 적용 업무는 61개이다. 61개 업무 중 직원이 의뢰하지 않고도 특정 조건하에서 자동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자동이(RPA)’만 36개에 이른다. ‘자동이(RPA)’가 단순 반복 업무를 대신하게 되면서 ‘영업 현장의 친숙한 디지털 도구’로써 적극 활용하고 절약된 시간은 고객과의 상담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본부부서 또한 ‘자동이(RPA)’를 통해 핵심업무에 집중하며 업무 효율을 높이고 있다. 특히, 사무자동화 소프트웨어인 ‘RPA퍼스널봇’을 통해 직원 스스로 RPA를 발굴 및 개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직원이 입문과정으로 기초교육을 수강하고 개발과정을 통해 전문가의 코칭을 받아 스스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반기에는 ‘퍼스널봇 개발 경진대회’를 개최해 직원들의 업무 자동화 개발을 장려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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