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의 대용량 DB 테이블을 30시간 내 신규 DB로 이관 완료
오류 없이 신속하게 이기종 DB간 무중단 마이그레이션

삼성닷컴이 홈페이지의 대용량 데이터베이스를 이관하기 위해 알투비솔루션(대표 장석주)의 실시간 데이터 복제 솔루션 ‘엑스로그 포 CDC(X-LOG for CDC)’와 데이터 초기적재 솔루션 ‘엑스로그 포 IDL(X-LOG for IDL)’을 사용해 성공적으로 무중단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했다.

삼성닷컴은 기존 타 DBMS에서 새 오라클 DBMS로 데이터를 이관해야 함에 따라 이기종 DBMS의 데이터 동기화 및 무중단 이관을 지원하는 알투비솔루션의 제품들을 도입했다.

알투비솔루션의 엑스로그 포 CDC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로그를 직접 캡처해 변경된 데이터를 실시간 복제해주는 데이터 동기화(Changed Data Capture, CDC) 솔루션이다. 이기종 DBMS 간 복제를 지원하며 특히 티베로나 큐브리드 등 국산 DBMS도 지원하는 것이 강점이다.

엑스로그 포 IDL은 초기 데이터를 고속 이관하는 데이터 초기적재(Initial Data Loader) 솔루션으로, DBMS 시스템을 교체하지 않고도 업그레이드 및 이기종 DBMS 간 데이터 이관이 가능하며 수작업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해준다.

알투비솔루션의 엑스로그 포 CDC.
알투비솔루션의 엑스로그 포 CDC.

삼성닷컴 관계자는 “과거 홈페이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이관했을 때 3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됐었다”며 “알투비솔루션 엑스로그 제품들을 활용해 30시간만에 성공적으로 초기적재와 이관 작업을 완료했다”고 전했다.

알투비솔루션은 엑스로그 포 CDC와 엑스로그 포 IDL이 이기종 데이터베이스를 오류 없이 복제하고 이관할 수 있어 다양한 대기업들이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도입,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석주 알투비솔루션 대표는 “앞으로도 이기종 데이터베이스 간 이관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며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서비스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