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규태 KT 서비스연구소장(상무)이 AI 기술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백규태 KT 서비스연구소장(상무)이 AI 기술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KT]

KT가 어디서나 AI와 함께하는 초지능사회를 위해 AI 컴퍼니로 탈바꿈한다.

KT(회장 황창규)는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생활화를 이끌기 위해 AI 전문기업으로 변신을 선언했다. KT는 향후 4년간 3000억원을 투자하고, AI 전문인력 1000명을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5G 네트워크 고도화에 맞춰 AI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KT는 AI 사업 확대를 위해 ▲글로벌 ▲산업 ▲업무공간 ▲미래세대 4대 분야에 집중한다. 글로벌화를 위해 AI 호텔은 11월 중 필리핀 세부에서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 아시아∙중동 지역에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러시아 이동통신 1위 사업자 MTS에도 기가지니 기술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AI 컴퍼니 선언 기자간담회에서 홍보모델들이 KT의 AI 디바이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3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AI 컴퍼니 선언 기자간담회에서 홍보모델들이 KT의 AI 디바이스들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산업 분야에서는 공장, 보안, 에너지, 고객센터 등에서 AI를 적용한다. 공장에서는 KT 보유기술과 AI를 결합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보안에서는 사람과 사물의 선별적 인지와 침입이나 출입감지에 AI를 활용한다.

에너지에서는 AI 기반 통합 에너지관리 플랫폼(KT-MEG)을 바탕으로 건물이나 빌딩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현재 시범 운영 중인 AI 고객센터를 2020년 본격 선보인다. AI 고객센터는 심야시간 상담 및 고장접수, 피트타임 고객상담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업무공간에는 단순 반복업무를 AI가 대체할 수 있는 AI 업무처리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이 서비스에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챗봇, AI 받아쓰기(STT) 기술이 적용된다. 그 외에도 회의록 자동 작성 서비스와 AI 기반 상품 양불 판별 서비스, 무인편의점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미래세대를 위한 AI 서비스도 강화한다. KT는 일반적인 코딩능력만 있으면 AI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모듈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지난해 7월 출시했으며, AI 코딩교육 패키지 AI 에듀팩 중급 버전을 올해 6월, 초급 버전을 올해 10월 각각 출시했다. 소외계층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AI 비타민 프로젝트는 내년까지 5000명 이상 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 KT는 4개 지능 영역에서 20여개의 AI 원천기술을 공개했다. 4개 영역은 ▲감성∙언어 지능 ▲영상∙행동 지능 ▲분석∙판단 지능 ▲예측∙추론 지능이다. KT는 20여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AI 생태계를 주도할 서비스를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AI 엔진 ‘지니’를 탑재한 AI 단말을 2025년 1억개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이필재 KT 마케팅부문장 부사장은 “국민기업 KT는 ‘IT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앞장섰던 것처럼 ‘AI 선진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고자 AI 컴퍼니로 변신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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