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전원 사직서 제출을 결정한 서울대 의대 교수들에게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한다"며 환자의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1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길 부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교수들의 의견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긴급총회를 열고 정부가 합리적인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

교수들이 18일로 기점을 잡은 이유는 전공의들이 지난달 19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사직서를 제출한 후 한 달이 되면 병원장이 사직서 수리를 하지 않아도 민법상 사직이 인정된다.

조 장관은 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증·비응급환자 분류와 타 의료기관 안내 인력에 대한 지원사업도 오는 15일부터 시행한다고 했다.

조 장관은 또 다수 전공의들의 이탈로 의료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의료체계의 정상화를 위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은 "정부가 발표한 4대 의료개혁 과제에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의 중심병원으로 전환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며 "전문의 중심병원으로 전환되면 전공의들은 업무부담이 완화되어 수련에 집중할 수 있고 국민들의 의료서비스 질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어 "지난 주부터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 사전통지를 발송하고 있다"며 "11일까지 총 5556명에 대해 사전통지서를 송부하였고, 잘못된 행동에 상응한 책임을 묻겠다는 정부의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장에 남아 있거나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한 '전공의 보호·신고센터'가 본격 운영된다.

12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는 전공의와 환자 곁으로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가 집단 괴롭힘 등 직·간접적으로 겪을 수 있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가동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전날 전화 또는 문자메시지로 피해 신고를 접수할 수 있는 핫라인을 개통했다. 전공의들이 직접 연락하거나 해당 전공의들의 주변 사람이 보호를 요청할 수도 있다.

주중 오전 9시에서 오후 8시까지 운영되며 추후 온라인 등으로도 신고·접수가 가능하도록 활용 채널을 다변화할 예정이다.

정부는 핫라인을 통해 피해 신고를 한 전공의의 요청이 있을 경우 다른 병원에서 수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사후 불이익 여부도 모니터링해 끝까지 보호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신고되는 사례에 대해서는 본인 요청을 고려해 심리상담 등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보호·신고센터 운영에 앞서 각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전문의 수련규정 제15조 제1항에 따라 전공의들의 보호 및 구체적인 보호 계획을 수립해 제출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더불어 집단행동을 조장하고 전공의들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오지 않도록 압력을 넣는 행위에 대해 위법사항이 확인되는 대로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교수들이 18일로 기점을 잡은 데는 전공의들이 지난달 19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사직서를 제출한 후 한 달이 되면 병원장이 사직서 수리를 하지 않아도 민법상 사직이 인정된다.

다만 응급의료와 중환자 진료 유지를 위한 참의료진료단을 구성해 필수의료는 지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교수들도 '정부의 일방적 의료정책으로 빚어진 전공의 사직 및 의대생 휴학에 대한 성명서'를 내고 "정부가 강압이나 협박을 중단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협의하는 자세를 보일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며 "현재 교수들은 힘든 진료환경에서도 여전히 환자들의 진료와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만약 전공의들과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불이익과 처벌로만 일관한다면 교수들도 중대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연세대 의대도 같은 날 새 비대위원장을 선출해 비대위 중심으로 집단행동 방향을 논의해나가기로 결정했다.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는 이날 오후 6시 온라인으로 만나 앞으로의 행보를 비대위에서 논의할지 등에 대해 결정할 예정이다.

서울대, 연세대, 성균관대 등과 연계된 빅5 병원은 지난주 이미 향후 행동에 연대하겠다고 합의한 바 있어 다른 병원들도 서울대에 이어 곧 사직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이들뿐만 아니라 아주대, 원광대와 영남대, 충북대 등 전국 곳곳의 의대 교수들이 비대위를 구성하고 겸직해제, 사직 등을 논의하고 있다.

전국 33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장이 모인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협)도 14일 다시 모여 그간 나눈 이야기들을 정리할 계획이다.

사진 넥스트데일리 이호 기자
사진 넥스트데일리 이호 기자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