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공의 집단 이탈에 따른 진료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11일부터 군의관과 공중보건의 등을 의료인력난을 겪고 있는 주요 병원에 파견키로 했다.

군의관 20명과 공중보건의 138명 등 총 158명이 이날부터 4주간 빅5 등 상급종합병원과 지역 거점 국립대 병원 등에 파견된다. 파견 의사들 가운데 마취과 전문의도 상당수 포함돼 이에 따른 수술 중단과 지연을 일부 해소시킬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8일 기준 100개 수련병원 근무지 이탈 전공의는 1만 1994명이다. 해당 병원 전체 전공의 1만 2912명의 92.9%에 해당하는 수준이다.

정부가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을 위한 사전 통지서를 발송하고 있지만 복귀하는 전공의의 움직임이 거의 보이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정부는 전공의들과의 장기전에 대비해 간호사에게 의사 업무 중 일부를 맡긴데 이어 군의관과 공보의를 투입하는 등 비상진료를 강화한다.

전공의들의 자리를 완벽히 대체하지는 못하지만, 비상진료체계 운영을 목표로 당장 가용 가능한 인력을 확보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또 2차 인력을 모집해 4주 후에는 더 많은 인력을 전공의 대체 인력으로 파견할 예정이다.

이탈 전공의에 대한 처벌과 의대생 유급 사태가 임박하면서 의과대학 교수들의 움직임도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오후 긴급총회를 개최해 의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단체행동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타 의대 비대위와 연계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도 보인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 2기 위원장을 맡은 방재승 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앞서 "빅 5병원 비대위와 먼저 연계를 할 생각"이라며 "전국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와도 의견을 모아볼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의대생들은 휴학계를 내거나 수업을 거부하는 방식으로 정부의 의대증원에 반발하고 있는데 통상적으로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F학점을 받게 된다. 의대는 F학점을 하나만 받아도 유급처리를 받게 되므로 학교마다 차이가 있지만 오는 14일 집단 유급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14일을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다"며 "학생들이 유급을 당하고 휴학을 하거나 전공의들이 처벌을 받게 된다면 교수들이 학교에, 병원에 있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학생도 전공의도 없는데 어떻게 혼자 진료를 하겠느냐. 이럴 경우 교수들도 행동을 취해야 되지 않겠느냐는 이야기가 나왔는데 벼랑 끝에 있을 경우, 정말 어떻게 할 수 없는 경우의 움직임"이라고 덧붙였다.

사진 넥스트데일리 이호 기자
사진 넥스트데일리 이호 기자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