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들의 집단 행동이 가시화 되면서 정부가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분주해졌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18일 브리핑을 통해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운영 중이고 관계 부처와 지자체, 공공병원 등에서 대책을 수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상급종합병원은 입원·중증 진료를 중심으로 진료 기능을 유지하고, 전국 400곳의 응급의료기관은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철저히 운영하겠다”며 "전국의 지방의료원 35곳, 적십자병원 6곳과 보건소 등 공공병원의 진료 시간을 연장하고 비대면 진료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또 각 수련병원에 전공의들의 근무상황을 매일 보고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사직서 제출 후 병원을 떠난 전공의들에게 무더기로 업무개시(복귀)명령을 내린 데 이어 이들이 복귀한 후에도 실제로 근무하는지를 확인한다.

복지부는 업무복귀명령 효력이 대상자가 복귀한 후에도 유지되기 때문에 복귀 후 다시 근무지를 떠난 경우 추가적인 업무복귀명령 없이도 기존 명령을 어긴 것으로 판단, 엄정 처벌한다는 입장이다.

한 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집단행동이 본격화하면 의료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집단행동 시 공공의료 기관의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집단행동 기간 비대면진료를 전면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정부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하여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추며, 상황 악화 시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의사 단체가 지금이라도 집단행동 계획을 철회하고, 국민과 의사 모두를 위한 정부의 의료 개혁에 동참해 준다면 더 빠르고 더 확실하게 의료 개혁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의료계 집단행동 시점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사전 예고했던 '빅5' 병원 전공의는 물론 전국 전공의들도 행동에 참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19일 정부와 의료계 등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일명 빅5 병원으로 불리는 서울대·세브란스·삼성서울·서울아산·서울성모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이날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등 일부 진료과목 전공의들은 이보다 하루 앞선 19일 사직서 제출과 함께 근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이 병원은 이미 전공의 총파업을 가정헤 내부에서 수술 스케줄 조정에 착수한 상태다.

빅5 병원 전공의의 사직 예고에 다른 병원에서도 이를 따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6일 오후 6시 현재 전공의 수 상위 수련병원 100곳 중 23곳에서 715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했다.

복지부는 이들 중 실제로 근무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된 전공의 103명에게는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전남대병원의 경우 전공의협의회가 320명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사직 여부를 '개별적 선택'에 맡기기로 했으나 전공의 상당수가 사직서를 낼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 수련병원에서 근무 중인 전공의는 약 1만3000명이다. 이들은 특히 응급 당직의 핵심으로 한꺼번에 진료 현장을 떠나면 의료대란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으로 2만명가량으로 추산되는 의대생들도 20일 전공의들의 집단 해동에 맞춰 학교를 떠날 것으로 보인다.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35개 대학 대표자는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15일 저녁 긴급회의를 열고 전국 의대생들이 이달 20일 함께 휴학계를 내는 것으로 결정했다.

사진 픽사베이
사진 픽사베이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