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괴한의 피습에 따라 서울대병원에서 약 2시간의 수술을 마친 뒤 회복에 들어갔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날 오후 6시쯤부터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앞에서 긴급최고위원회의 결과에 대한 브리핑을 갖고 "이 대표가 2시간가량의 수술을 마치고 회복실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정 최고위원은 "하마터면 큰일날 뻔 했다. 부산대 의료진에 따르면 경동맥이 아닌 경정맥이라 천만 다행이라고 하더라"며 "민주당은 수사 당국에게 강력하게 요구한다. 한점 의혹 없이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밝혀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부산 현지를 방문하던 중 흉기로 습경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27분쯤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다음 기자들과 질의 응답을 마치고 차량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신원 불상의 60~70대 남성에게 왼쪽 목 부위를 공격당했다.

이 공격으로 이 대표는 피를 흘린채 바닥에 쓰러졌고 당직자들이 급하게 처치했다. 이 대표는 셔츠가 피로 젖을 정도의 상처를 입었다.

이 대표는 출혈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사건 발생 20여 분 만인 오전 10시 47분 의식이 있는 채로 현장에서 구급차와 헬기 편으로 부산대 병원에 이송됐다.

경찰은 현장에서 곧바로 이 대표를 공격한 범인을 검거했다. 남성은 이 대표의 주변에서 지지자처럼 행세하다 "사인 하나 해달라"며 접근한 후 소지하고 있던 20∼30㎝ 길이의 흉기로 이 대표를 공격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대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이 대표는 오후 1시쯤 헬기 편으로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 민주당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 대표의 경정맥 손상이 의심된다는 의료진 소견이 있다고 밝혔다.

부산대병원 앞에서 취재진과 만난 권 수석대변인은 “의료진에 따르면 자칫 대량 추가 출혈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서울대병원 이송 후 신속히 수술할 것”이라고 했다. 

정정래 최고위원도 부산대병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현장에서 출혈이 너무 심했다”며 “목이 민감한 부분이어서, 후유증을 고려해서 잘하는 병원에서 해야 할 것 같다. 가족들이 원했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도 이 대표를 따라 서울로 이동했다.

이 대표는 당초 이날 오전 11시 30분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방문,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었으나 이번 피습으로 회동은 사실상 무산됐다.

한편 손제한 부산경찰청 수사부장(이재명 대표 피습 사건 특별수사본부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찌른 남성이 충남에 거주하는 1957년생의 김씨라고 밝혔다.

손 부장은 “오전 10시 29분쯤 부산 강서구 가덕도 전망대 시찰을 마친 이 대표가 차량으로 이동하면서 기자에 둘러싸여 질문을 받던 중 피의자가 사인을 요청하며 흉기로 이 대표의 왼쪽 목 부위를 찔렀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가 이 대표를 공격할 때 쓴 흉기는 총 길이 18cm, 날 길이 13cm의 칼이다. 김씨는 경찰에 “이재명 대표를 죽이려고 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괴한에게 피습 당해 쓰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YTN 뉴스 갈무리
괴한에게 피습 당해 쓰러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YTN 뉴스 갈무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