딩하오(丁浩ㆍ23) 9단이 삼성화재배 첫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28일 경기도 고양시 삼성화재 글로벌 캠퍼스에서 열린 2023 삼성화재배 월드바둑마스터스 결승3번기 최종국에서 딩하오 9단은 셰얼하오(謝爾豪ㆍ25) 9단에게 300수 만에 흑 불계승, 종합전적 2-1승리를 거뒀다.

국가시드를 받아 삼성화재배 본선 무대에 처음으로 오른 딩하오 9단은 본선32강에서부터 홍성지 9단, 김승진 4단, 김명훈ㆍ박정환 9단 등 한국기사 4명을 차례로 꺾고 결승에 올랐다. 특히 4강에서 박정환 9단에게 극적인 역전승을 거두며 기세를 한껏 끌어올렸다.

우승을 차지한 딩하오 9단은 “이번 우승은 예상치 못한 우승이다. 대회기간 몸이 좋지 않았다. 결승에서 아슬아슬하게 이겨 아직도 얼떨떨하다”며 “박정환 선수와의 대결이 가장 인상 깊었다. 처음에 실수를 했는데 마음을 다 잡아 역전에 성공을 했다. 그런 기회가 흔치 않은데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우승을 몇 번 더 하는 것이 목표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기 때문에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지 않았다. 이번 대회도 크게 기대하지 않았는데 우승하게 돼 기뻤다. 향후에도 실력을 높여 더 많은 우승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우승 소감을 전했다.

올해 2월 LG배에서 우승하며 메이저 세계대회 첫 우승컵을 들어 올렸던 딩하오 9단은 스물여덟 번째 삼성화재배에서 우승을 차지하며 메이저 세계대회 2관왕에 올랐다.

한편 5년 만에 세계대회 결승에 오른 셰얼하오 9단은 준우승으로 이번 대회를 마무리 했다.

결승전 직후 열린 시상식에는 홍성윤 삼성화재 부사장과 양재호 한국기원 사무총장이 참석해 선수들의 수상을 축하했다.

우승한 딩하오 9단에게는 우승상금 3억 원과 트로피가, 준우승한 셰얼하오 9단에게는 준우승상금 1억 원가 트로피가 수여됐다.

스물여덟 번째 대회를 마친 삼성화재배에서는 주최국 한국이 14회, 이번 대회 우승컵을 가져간 중국이 12회, 일본이 2회 우승을 기록 중이다.

삼성화재배 우승 시상. 왼쪽부터 홍성윤 삼성화재 부사장, 우승자 딩하오 9단, 양재호 한국기원 총장.
삼성화재배 우승 시상. 왼쪽부터 홍성윤 삼성화재 부사장, 우승자 딩하오 9단, 양재호 한국기원 총장.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