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의장 유정범)가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해 하반기 B2B(기업 간 거래) 사업을 중점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메쉬코리아의 하반기 중점 추진사업은 ▶퀵커머스 ▶풀필먼트 ▶식자재 유통 ▶ 물류IT 컨설팅 네 가지 B2B 사업이다.

메쉬코리아의 퀵커머스와 풀필먼트는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36%의 매출 성장을 주도한 사업 분야다. 메쉬코리아는 퀵커머스로 대표되는 B2B 실시간배송 확대를 위해 기업고객 유치 노력을 기울인 결과 전년 대비 55% 증가한 605개 기업고객을 확보했으며, 엔데믹 전환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도 불구 2분기 실시간배송 매출액이 올해 1분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풀필먼트도 서비스 개시 1년만에 월 물동량이 167배 성장한 바 있다.

이 회사는 올 여름 시작할 식자재 유통사업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국내 약 54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B2B 식자재 유통시장은 유통단계가 복잡하고 파편화되어 있어 과다한 유통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적 문제가 있던 분야로 인식돼 왔다. 메쉬코리아는 부릉이 보유한 B2B 식자재 공급사와 12만개 이상의 등록상점을 연결해 국내 식자재 유통 시장의 새 판을 짠다는 계획이다.

물류IT 컨설팅 사업은 메쉬코리아의 기술력이 집약되는 분야이다. 기업들의 물류 네트워크 분산, 시스템 미비 등으로 인해 물류의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기반 유통물류 사업 추진이 어려운 문제를 메쉬코리아의 장점인 물류 IT 기술력으로 해결해주는 사업이다. 현재 메쉬코리아와 협의 중인 기업들의 물류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통합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성공 모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메쉬코리아는 하반기 중점 사업에 힘을 싣기 위해 새벽배송 서비스 권역을 일부 조정한다. 기존의 새벽배송 사업은 지방권역 확대 전략으로 추진되었으나 하반기부터는 서울권역 집중 전략으로 전환된다.

전략 변경에 따라 경기권역의 새벽배송 서비스를 다른 3PL 새벽배송 업체에 이전하고, 서비스 안정성 확보를 위한 시스템 연동 작업을 협의하고 있다. 경기권역 배송물량을 이전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비용 효율화 효과를 얻겠다는 취지다.

메쉬코리아 최병준 국내사업부문 대표는 "메쉬코리아는 다른 배달대행 업체들과 달리 물류 최적화와 물류 비용효율화 니즈가 큰 기업고객의 제3자 물류시장을 개척해왔다"며 "기업고객의 수요가 배송으로부터 풀필먼트, 유통지원과 물류IT컨설팅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하반기 B2B 중점 사업을 추진해 회사의 수익성 개선과 내실성장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메쉬코리아는 유통물류 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담당하는 물류·보관·배송 인프라를 갖추고, 이를 디지털로 전환해 통합시켰다. 메쉬코리아 부릉은 대기업으로부터 소규모 상점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체계적인 물류 역량과 데이터 기반 IT 경쟁력을 별도의 투자없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확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