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네트워크 음식물쓰레기 AIoT스마트처리시스템
유니네트워크 음식물쓰레기 AIoT스마트처리시스템

유니네트워크가 자사가 개발한 음식물쓰레기 AIoT스마트처리시스템이 양산체제에 돌입했다고 28일 밝혔다.

금번 양산 체제에 들어가는 음식물쓰레기 AIoT 스마트처리시스템은 기존의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보 저장기능만 가능했던 RFID 종량제 방식을 배출업소나 수거업체, 집하처리장 등 참여 주체가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과 PC로 실시간 관리 가능하도록 IoT와 블록체인으로 연결했다. 

이로써 현행 법·제도상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다량배출사업장 음식물류 폐기물이 적정 처리시설로 반입되지 않고 부적정 장소로 유출되는 사례를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전국적으로 이러한 사각지대에 있는 다량배출사업장은 약 5만여개소로 파악되고 있으며, 그 중 서울(17%), 경기(21%) 등 수도권이 44%를 차지하고 있다. 또 일반음식점이 약 55%, 학교 19%, 기타 사내식당 등이 1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시스템은 방수가 가능한 재질로 제작하였으며, 섭씨 영상60℃~영하 20℃도까지 자동 작동이 가능하도록 설계 됐다. 측정 무게는 0~300kg까지, 정밀도와 오차는 0.1kg 이하이다.

아울러, 외부에서도 전기선 없이 이동이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2년동안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탑재형으로 제작됐다.

유니네트워크 이상권 의장은 “이번에 양산하게 되는 음식물쓰레기 AIoT 스마트처리시스템을 통해 전체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의 8%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남은 음식물을 근본적으로 저감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