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대표 젠슨 황)는 IBM과 엔비디아의 최신 기술에 최적화된 새로운 딥 러닝 툴을 위해 협력한다고 22일 밝혔다.

딥 러닝은 빠르게 성장 중인 머신 러닝 방식이다. 데이터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감지해 중요도에 따라 등급을 매기기 위해 해당 데이터를 수백만 조각으로 분리해 정보를 추출한다. 선도적인 소비자 웹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업의 공개적인 지지에 힘입어, 딥 러닝은 전통적인 기업들에서도 채택되고 있다.

딥 러닝과 AI는 산업계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은행에서는 얼굴인식 기능을 통해 금융사기를 감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율주행차의 개발에, 유통 업계에서는 대화를 잘 이해하고 고객의 질문에 답할 수 있는 컴퓨터를 도입해 콜 센터의 완전한 자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새롭게 발표된 딥 러닝 소프트웨어 툴킷인 IBM 파워AI는 최근 발표된 AI용 IBM 서버에서 구동된다. 이 서버에는 IBM 파워 아키텍처에 최적화된 엔비디아 NV링크 상호 연결 기술이 포함됐다.

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카페가 적용 된 알렉스넷을 구동하는 4개의 GPU를 통해 비슷한 서버와 비교 시 2배 이상의 성능을 낸다. BVLC 카페가 적용된 알렉스넷을 구동하는 동일한 4개의 GPU 파워 기반 구성은 8개의 M40 GPU 기반 x86 구성의 성능을 보여준다.

카페(Caffe)는 버클리 비전 및 학습 센터 (BVLC)가 개발한 딥 러닝 프레임워크로, 기술 업계에서 가장 대중적인 딥 러닝 커뮤니티 애플리케이션으로 인정받고 있다. 카페(Caffe)는 IBM 파워AI 툴킷에서 사용할 수 있는 5개 딥 러닝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중 하나이다.

이 툴킷은 IBM의 서버에서 다중 GPU 가속화를 가능하게 하는 엔비디아 SDK의 일부로, cuDNN, cuBLAS, NCCL을 포함하는 엔비디아 GPUDL 라이브러리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설계됐다.

IBM 파워AI 는 IBM 오픈파워 LC 라인업 중 최고 성능을 내는 서버에서 구동되도록 설계됐다. 서버는 파워 아키텍처와 엔비디아의 최신 GPU 기술에 최적화된 엔비디아 NV링크 기술을 포함한다.

새로운 솔루션은 최근 부상하는 AI 방식, 특히 딥 러닝을 지원한다. IBM 파워AI는 IBM의 인지 솔루션 플랫폼인 왓슨을 훈련하는 여러 딥 러닝 방식을 도입해 엔터프라이즈 부문에서 AI 전문성을 넓히기 위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엔비디아 이안 벅(Ian Buck) 액셀러레이트 컴퓨팅 부문 부사장은 “엔비디아 NV링크를 위한 IBM과의 혁신으로 파워는 딥 러닝 및 데이터 분석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며, “파워AI 내의 엔비디아 GPUDL 라이브러리는 GPU 가속 딥 러닝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며 세계적인 고성능 툴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문기 기자 (moon@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