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테인 생산방식 구분
시스테인 생산방식 구분

CJ제일제당은 세계 최초로 기능성 아미노산인 '시스테인(L-Cysteine)'을 비(非)전기분해 방식으로 대량생산하는 기술을 확보해 상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이 개발한 천연 시스테인의 브랜드와 제품명은 '플레이버엔리치 마스터C(FlavorNrichTM MASTER C)'이다.

시스테인은 기능성 아미노산으로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소재나 동물사료 첨가제 등으로 활용되는 소재이다. 항산화/해독/피부재생 등의 효과 외에도 고기 향을 내기 때문에 일반 식품에 활용도가 늘고 있다.

현재 시스테인을 생산하는 대부분 기업이 동물의 털 등에서 추출하는 1세대 시스테인 또는 식물성 원료를 전기분해해 만드는 2세대 시스테인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반면, CJ제일제당은 미생물 발효 공법을 기반으로 전기분해 없이 생산하는 3세대 시스테인 생산에 성공했다.

식품에 쓰이는 천연 시스테인은 일반 제품에 비해 거래가격이 최대 3배 가량 높아 부가가치가 매우 크다. CJ제일제당은 이번에 개발한 천연 시스테인을 통해 향후 식품소재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천연 시스테인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두 자리 수 성장률이 예상될 정정도로 미래가치가 큰 시장"이라며 "'플레이버엔리치'가 새로운 소재를 찾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