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추석 본세트 카탈로그' 이미지
이마트 '추석 본세트 카탈로그' 이미지

올해 추석은 코로나19로 인해 고가의 선물세트를 일찍 배송시키는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마트에 따르면, 올 추석 선물세트 사전예약 기간동안(8/13~9/15) 선물세트 전체 매출이 개인 소량 구매 고객 증가와 프리미엄 세트 판매 호조에 힘입어 작년 동기 대비 26% 신장했다.

먼저, 올 추석에는 개인 소량 구매 고객들이 작년 보다 일찍 세트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동안 이마트 전체 세트 매출 중 100만원 미만의 소량 구매 신장율이 작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또한 전체 세트 비중에서 5개 이하 구매 비중이 작년 74%에서 올해 82%로 크게 늘었다. 특히, 1-2개 구매 고객 비중이 올해 77%로, 작년 대비 7%P 가량 상승하며, 사전예약부터 개인 소량 구매 고객이 증가했음을 나타낸다.

아직 이마트 선물세트 본판매가 시작되기 전이지만, 사전 예약부터 개인 소량 구매 고객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라 귀성객 감소가 가시화 되는 가운데 고객들이 일찍부터 선물세트를 구매, 배송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경부선 등 9개 노선 추석 승차권 예매량은 총 50만석 중 26만3000석으로, 작년(47만명) 대비 5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세트 판매도 강세다. 이는 직접 찾아가는 대신 고가의 세트를 선물하려는 수요로 보인다. 비대면 추석으로 귀성여비가 줄어든 만큼 그 비용을 선물세트에 반영한 것이다. 실제로 이마트 사전 예약 기간 동안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이 작년 대비 33.9% 증가했다.

이마트는 이같은 추세를 반영해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횡성 1++등급 한우 중 마블링 수치 8 이상의 최고급 부위만 선별한 '피코크 횡성축협한우 1++등급 구이 세트 1, 2호'를 행사카드로 구매 시 10% 할인한 58만5000원에 판매한다.

300g이상의 국산 굴비로 구성한 '피코크 황제굴비'는 행사카드로 구매 시 5%할인한 52만2500원에, '피코크 메로구이 세트'는 행사카드 구매 시 10% 할인한 22만5000원에 선보인다.

이마트 최훈학 마케팅 담당은 "전체적으로 선물세트 사전예약 매출이 순항 중인 가운데, 개인 소량 구매 고객의 프리미엄 선물세트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선물세트 본판매에서도 많은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선물세트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마트는 이번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한다. 15일부터 일부 점포는 본판매를 시작했으며 오는 19일부터 전국 점포에서 본격적인 선물세트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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