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하준 오비맥주 대표가 캔크러시 챌린지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가 캔크러시 챌린지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오비맥주가 세계 환경의 날 (6월 5일)을 기념해 재단법인 환경재단, 글로벌 알루미늄 제조 및 재활용 기업 노벨리스 코리아와 함께 캔크러시 챌린지(Can Crush Challenge) 캠페인을 실시한다.

노벨리스 코리아에 따르면 한국에서 알루미늄 캔이 수거돼 다시 캔으로 재활용되는 비율은 30% 미만으로 알루미늄 캔 수거율 80%에 비하면 매우 낮은 편이다. 캔 속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밟거나 구부려서 버리는 것이 알루미늄 캔의 재활용률을 높이는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이다.

알루미늄을 재활용할 경우 천연자원에서 알루미늄을 생산할 때 필요한 에너지의 5%만으로도 알루미늄을 만들 수 있어 에너지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을 95% 줄일 수 있다. 또한 알루미늄은 계속해서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 일회용 용기 사용으로 인한 폐기물 발생량도 감축할 수 있다.

캔크러시 챌린지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는 캔을 밟거나 찌그러뜨리는 영상 또는 사진을 게시한 후 다음 참여자 3명을 태그로 지목하고 필수 해시태그인 #캔크러시챌린지 #OB좋은세상과 함께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하면 된다.

배하준 오비맥주 대표가 오비맥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첫 주자로 시작해 6월 25일까지 한 달간 실시한다. 두 번째 주자로 지목된 환경재단은 오비맥주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고 있으며 올해 처음 환경보호를 주제로 활동하는 대학생 사회공헌 서포터즈 '오비랑'을 출범했다. 오비맥주는 오비랑을 통해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캔크러시 챌린지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오비맥주는 캔크러시 챌린지 참여 콘텐츠 개수 당 1000원씩 기부금도 적립한다. 기부금은 캠페인 종료 후 소셜 벤처기업 '끌림'을 통해 캔과 폐지 등 재활용품 수거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는 어르신들을 후원하는데 사용할 예정이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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