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형 삼성전자 TV 신제품을 구매하고 포장재를 버리면 후회하게 될 지 모른다.
삼성전자는 라이프스타일 TV ▲더 프레임 ▲더 세리프 ▲더 세로 포장재에 업사이클링 ‘에코 패키지’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6일 발표했다.
업사이클링이란 재활용품을 활용해 제품의 가치를 높인 것으로, 환경 보호 차원을 넘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부터 전 세계에 출고되는 라이프스타일 TV를 대상으로 포장 박스 각 면에 도트(Dot) 디자인을 적용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으로 손쉽게 잘라내 조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포장 박스 상단에는 인쇄된 QR코드를 통해 골판지로 다양한 물건을 제작할 수 있는 매뉴얼도 제공한다. 이 에코 패키지는 CES 2020에서 소비자에게 주는 가치를 인정받아 ‘CES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진행한 소비자 조사 결과에 의하면 더 세리프 구매자 상당수가 주변기기 수납을 위해 별도 가구를 TV 근처에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재를 활용하면 이를 대체할 물건을 소비자가 직접 제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종이 폐기물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포장재 주요 소재인 골판지를 포함한 국내 종이 폐기물은 매일 약 5000 톤, 연간 약 200만 톤으로 추산(2017년 환경부 발표 기준)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영국 라이프스타일 전문 매체 디진 과 협업해 ‘에코 패키지 디자인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 공모전은 이달 6일부터 내달 29일까지 진행되며, 전 세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공모작 중 작품을 선별해 9월경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천강욱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밀레니얼과 Z세대는 각 브랜드가 얼마나 자신들의 가치관과 라이프스타일에 부합 하느냐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며 “삼성 TV의 새로운 에코 패키지는 환경 보호를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이 자신의 가치관을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