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미니스트리트(Rimini Street 김형욱 지사장)는 6일 SAP ERP 라이선스 사용자 대상 S/4HANA 운용 계획을 점검하기 위해 최근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설문조사는 SAP 비즈니스 스위트 7(Business Suite 7) 핵심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주요 유지 보수 지원 서비스가 오는 2025 년에 종료를 앞두고 IT 로드맵을 운용하는데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였다. 이 조사는 2019 년 4 월에 실시되었으며, C레벨 임원 및 부사장, IT 총괄 책임자 및 관리자들이 응답했다.

SAP 비즈니스 스위트(Business Suite) 7 또는 이전 버전을 현재 실행중인 IT 책임자 중 2/3는 S/4HANA (35 %)로 마이그레이션할 계획이 없거나 S/4HANA (32 %)로의 전환을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가장 큰 이유로 "자원 부족", "사업상의 타당성 부족", "현재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큰 투자" 등을 꼽았다. 지난 2017 년에 같은 질문에 대해 조사한 결과는 65 %였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SAP 라이선스 사용자 중 약 80 %가 비즈니스 스위트(Business Suite) 7을 위한 주요 유지 보수 지원이 종료될 2025 년 무렵이나 그 이후에도 기존 SAP 시스템을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는 이미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분히 충족시키는 고도의 기능성을 갖춘 SAP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 기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안정적인 미션 크리티컬 플랫폼을 운영하자 하는 것이다.

2025년 중단 예정인 SAP ERP 유지보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 자료제공=리미니스트리트
2025년 중단 예정인 SAP ERP 유지보수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 자료제공=리미니스트리트

SAP의 지원 서비스의 가치에 대해 묻는 질문에 응답자 중 5 %만이 SAP 지원이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응답했다. 응답자들은 SAP 지원에 대한 문제점으로 "사용자 정의 지원 부족”, “문제 해결에 너무 오래 시간이 소요됨","우리가 비용을 지불하는 것에 비해 새로운 혁신이나 충분한 기능 향상 없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문가 부족" 등을 언급했다. SAP 라이선스 사용자는 내부 자원을 할당하거나 외부 컨설턴트와 협력하여 스스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SAP 지원 모델의 비효율성은 비즈니스 중단을 야기하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내부 자원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게 한다.

세스 레이빈(Seth A. Ravin) 리미니스트리트 CEO는 "리미니스트리트 지원서비스로 전환한 SAP 라이선스 사용자들은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최소 15 년 이상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2025 년 서비스 중단 이후에도 IT 고정 지출 및 운영 비용에 대한 절감 효과를 극대화하고, 시스템 전환으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다”며 “리미니스트리트 고객은 향후 변화될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차세대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는 유연성과 시간도 확보 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