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에서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에서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 개념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아시아 각국 정상이 모인 자리에서 아시아 미디어 ∙ 콘텐츠 산업 및 생태계가 나아갈 방향과 비전을 제시했다.

박 사장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문화혁신포럼’의 연사로 참여했다. ‘문화 콘텐츠’를 주제로 한 대규모 국제 포럼 행사에 ICT 기업 CEO가 초청받아 연설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이다.

외교부 주최로 개최된 이번 문화혁신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성장동력으로 꼽히는 ‘문화 콘텐츠’를 주제로 콘텐츠 창작 · 확산 · 교육 등에 관해 아세안 각국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 아시아 각국 정상을 비롯, 국내외 엔터테인먼트사, 드라마∙영화 제작사, 방송사, OTT기업, 인터넷 플랫폼 기업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박 사장은 이 자리에서 SK텔레콤이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가 생활 및 문화 전반을 얼마나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지 소개했다. 특히 미디어 콘텐츠 및 게임 분야에서 5G∙AI기술 기반의 혁신이 한-아세안에 의미 있는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한류’를 넘어서는 ‘아시안 무브먼트’ 개념을 제시하며,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고유의 문화 DNA를 바탕으로 글로벌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함께 만들고 이를 위한 기반 인프라도 공동으로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기술 기반의 문화산업 혁신’을 통해 한-아세안 전체에 의미 있는 문화적∙경제적 성장을 도모하자는 내용이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에서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글로벌 콘텐츠를 함께 만드는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고 제안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 박정호 사장이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문화혁신포럼에서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글로벌 콘텐츠를 함께 만드는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고 제안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박 사장은 미디어 산업에 있어 ‘문화적 주체성’을 강조하고 “한국은 미국, 영국에 이은 세 번째 콘텐츠 수출국”이라며, “’한류’가 아시아의 문화적 역량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만큼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치면 이를 뛰어넘는 ‘아시안 무브먼트’가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아시안 무브먼트를 'T.E.A.M.(Tech-driven Entertainment for Asian Movement)' 프로젝트로 구체화했다. 기술 기반 혁신 역량에 아시아적 가치를 더해 아시아 전체가 함께 하는 콘텐츠 연합을 만들자는 것이다.

우선 자본 투자는 물론, 기술 협력 및 제작 역량 교류∙육성 등을 지원하는 ‘아시아 콘텐츠 스튜디오’ 설립을 제안했다. 한국의 ‘웨이브’를 아시아의 ‘웨이브’로 만든다는 비전도 밝혔다. 이를 위해 그는 “아시아 전체 250여 개의 분절된 OTT로는 아시아의 가치를 담은 글로벌 대작 콘텐츠를 만들기 힘들며 하나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 원년에 아시아 각국 정상이 모인 자리에서 한국의 관련 산업을 대표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국내를 넘어 아시아 전체가 힘을 합쳐 경제적 ∙ 문화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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