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바디프랜드
사진=바디프랜드

10년 전까지만 해도 글로벌 안마의자 시장은 파나소닉, 이나다훼미리 등의 일본 기업들이 경쟁을 주도했다. 그러나 바디프랜드의 빠른 성장으로 경쟁 구도와 양상이 완전히 뒤바뀌었다.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프로스트&설리번'의 조사에 따르면, 바디프랜드는 2017년 기준 글로벌 시장 경쟁업체들 가운데 가장 높은 점유율 8.1%를 기록했다. 파나소닉과 이나다훼미리는 각각 7.7%와 7.2%로 2, 3위로 집계됐고, 나머지 업체들을 포함한 상위 10개 업체가 전체 시장의 파이를 나눠 가졌다.

바디프랜드가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의 조사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바디프랜드의 지속적인 차별화 전략을 1위 등극의 첫 요인으로 꼽는다.

이 회사 관계자는 “기술과 디자인, 품질, 서비스, 고객만족까지 5가지 분야에서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의 격차를 만들겠다는 ‘오감 초격차(超格差)’의 실현을 경영의 핵심과제로 삼아 부단히 힘써온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바디프랜드는 기술 부문에서 디자인연구소, 기술연구소에 이어 2016년 3월 ‘메디컬R&D센터’를 설립하며 3대 연구개발(R&D) 분야를 아우르고 있다.

가장 돋보이는 조직은 7개 분야 전문 의료진이 대거 포진한 메디컬R&D센터다. 세계 최초 두뇌 피로 솔루션 ‘브레인 마사지(Brain massage)’와 성장기 어린이 및 청소년용 안마의자 ‘하이키(Highkey)’는 이곳의 대표 성과로 꼽힌다. 디자인연구소도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독일 Red Dot과 iF, 미국 IDEA)인 ‘레드 닷(Red Dot)’과 ‘iF’에서 연이어 수상작을 냈다.

우수 인력들의 활약으로 27억원에 불과했던 바디프랜드 설립 원년의 매출액은 2018년 기준 165배 이상 증가한 450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국내 안마의자 시장의 규모도 200억원에서 7000억에서 8000억 원 규모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뤘다.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고령화와 맞물리며, 글로벌 안마의자 시장의 성장률은 연간 10~15% 정도를 꾸준히 이어갈 전망이다.

이 같은 흐름에 발맞춰 바디프랜드는 오감 초격차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난 6월에는 프랑스 파리의 오스만 거리(Boulevard Haussmann)에 660㎡ 규모로 플래그십 스토어도 열었다. 2017년부터 시작된 미국, 중국에 이은 세 번째 해외 플래그십 스토어로, 바디프랜드의 첫 유럽 지역 진출이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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