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차량과 사물간 통신 기술인 5G-V2X 기반의 자율차 협력주행을 10일 공개 시연했다. 사진은 연구진 등 관련자가 협력시연을 준비고 있는 모습이다.
LG유플러스가 차량과 사물간 통신 기술인 5G-V2X 기반의 자율차 협력주행을 10일 공개 시연했다. 사진은 연구진 등 관련자가 협력시연을 준비고 있는 모습이다.

LG유플러스가 10일 서울 마곡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5G-V2X(차량 사물간 통신) 기반으로 일반 도로에서 차량이 자율협력 주행을 하는 모습을 공개 시연했다. 이는 LG유플러스가 지난 3월 한양대 ACE랩과 세계 최초로 선보인 자율주행 기술이 다수의 차량간 서로 통신하며 자율 협력 주행하는 기술로 진화한 것이다.

이번 기술적 기반이 된 5G-V2X(Vehicle to Everything)는 이동통신(5G)의 차량무선통신으로 차량과 사물(다른 차량, 모바일 기기, 교통 인프라 등)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이다. 차량 대 차량(V2V, Vehicle), 차량 대 기지국(V2I, Infrastructure), 차량 대 보행자(V2P, Pedestrian), 차량 대 네트워크(V2N, Network) 등을 모두 포함한다.

5G-V2X를 탑재한 상용차(제네시스 G80)가 자율주행으로 통제되지 않은 일반도로를 달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시연은 출시를 앞둔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과 마곡 일대에 구축된 LG유플러스의 5G 통신망 및 자율협력주행 플랫폼(관제센터, 다이나믹 맵, 정밀측위 등)으로 더욱 완성도를 높였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그간 업계에서는 라이다나 레이더 등 차량 센서를 통한 자율주행 기술 시연을 진행하거나, 5G-V2X 기반의 셔틀 버스 솔루션만 공개해왔다.

◇자율협력주행 기반 원격호출 등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 선보여

이번 5G-V2X 자율주행 시연은 현대 자동차의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했다. 자율주행차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며 6가지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이날 실증이 단순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자율주행차-스마트폰-스쿨버스-보행자-구급차 등이 실시간으로 연결된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가 선보인 5G-V2X 기반의 자율차 협력주행 가운데 차량을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호출하는 모습.
LG유플러스가 선보인 5G-V2X 기반의 자율차 협력주행 가운데 차량을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호출하는 모습.

실제로 시연은 ▲자율주행차 원격 호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 ▲무단횡단 보행자 감지 ▲긴급차량 접근 알림 ▲비가시영역 ’지오펜싱(Geo-Fencing, 지리적 울타리)’ 대응 ▲다이나믹 맵(Dynamic Map) 기반 사고현장 회피 등 교통 체계 전체의 진화를 나타내는 기술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날 시연 중 특이할 것 가운데 하나는 ‘원격 호출’이다. 시연자는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이동시키는 원격호출을 했느나데, 이것이 일상화 되면 고객들은 주차장까지 내려가 탑승한 뒤 다시 올라오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출퇴근 시간에 10분 이상을 아낄 수 있으며, 공항이나 열차역 등에서 도착할 때 맞춰 차량을 부를 수 있게 된다.

회사는 또한 시연에서 5G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를 통한 선행차량 영상 전송(See Through)을 선보였다. 이는 선행차량의 전방 상황을 후방차량에게 공유하는 기술로, 차량 급감속이나 급정거 같은 돌발상황을 전달해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어린이통학버스로 인한 어린이 사상자는 최근 5년간 3배 이상 증가했다”며 “특히 정차가 잦은 스쿨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과 교통 흐름에 큰 영향을 받는다. 주변 차량에 정보가 공유되면 어린이들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운전자·센서 인지 불가한 ‘찰나의 순간’ 대응력도↑

이날 시연에서 또 한가지 주목을 받을 것이 탑승자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나 자율주행 센서가 인지 불가한 순간 등 이른바 '찰나의 순간'에 대한 대응력을 높였다는 점이다. 주변 지능형CCTV로 보행자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다이나믹 맵(Dynamic Map)을 통해 사각지대가 조금이라도 발생할 시 스스로 주행 속도를 낮추는 것이다.

실제 시연에서 자율주행차가 횡단보도에서 신호와 상관 없이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 즉시 정차하는 모습을 보였다. 자율주행차의 카메라 센서는 통행신호인 녹색불을 확인했지만, 주변 지능형CCTV로부터 받은 무단횡단 보행자 정보로 사고를 선제 대응한 것이다. 도로교통공단이 제공하는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무단횡단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2만4459건에 달한다.

이어서 현장에는 갑작스럽게 구급차 한대가 접근해왔다. 자율주행차는 5G-V2X를 통해 긴급차량의 정보를 사전에 인지하고 해당 차량이 먼저 갈 수 있도록 차선 변경 및 서행하는 모습도 시연됐다. LG유플러스는 이 기술이 재난 현장의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교통사고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주행차는 다이나믹 맵(Dynamic Map)을 통해 전방에서 발생한 실시간 사고 정보를 받고 차선을 변경하는 모습도 보였다. 전방 사고·공사·청소 등의 작업 상황을 인지할 수 있는 이 기술은 통행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특히 사고 처리 시 2차 사고를 예방하고, 낙하물 발생로 인한 연쇄 사고 등을 막을 수 있는 핵심 기술 가운데 하나다.

◇계열사 시너지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 선도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5G-V2X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의 ▲5G망 ▲C-ITS 기술뿐만 아니라 LG전자의 ▲5G-V2X 통신단말 ▲5G 기반 모바일 엣지 컴퓨팅(MEC; Mobile Edge Computing) 저지연 통신 기술 ▲자율주행·캐빈 솔루션·시뮬레이터·셔틀과의 기술 융합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서 계열사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의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라며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자율주행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로 불리는 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 ACE랩 선우명호 특훈교수는 “차랑이 다른 차량·사물·도로인프라와 통신하는 기술은 자율주행 연구에서 빛과 소금 같은 것으로, 통신으로 교통신호를 받으면 자율주행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그에 따른 안정성도 올라간다"면서 "자율차 카메라 센서 인식의 장애요소(빛 굴절, 눈·비, 가로수 등)를 극복하기 위한 비용·인력 등의 자원도 절감할 수 있는데, 이는 궁극적으로 상용 서비스 가격을 내려줘 자율주행 시대 대중화에도 긍정적 기여를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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