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데이터 시대로 비즈니스에 성공하고 싶다면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데이터가 의사도 결정하고 고객의 행동 패턴이나 요구사항 등을 분석하고 향후의 행동 패턴도 예측하는 등 비즈니스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예측해 제품과 서비스 개발 등에 가장 중요한 핵심이 되고 있다.

데이터를 다양하게 활용하기 위한 기술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고 접목되고 있다. 향상된 분석기술, 데이터 학습과 재생산이 가능한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기술은 비즈니스에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그런데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분석 기술 등의 새로운 기술에는 수많은 데이터 처리로 인한 고성능의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다.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센터를 구축해 컴퓨팅 파워를 유지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시스템을 늘릴 수가 없다. 비용과 인력이 지속적으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데이터 증가에 따른 저장공간의 해결 및 관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클라우드가 대안이 됐고 기업들 사이에서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이제는 단순히 데이터 저장(관리)의 문제해결을 넘어 머신러닝, 인공지능 등에 빅데이터 분석이 접목돼 비즈니스의 새로운 가치 창출의 핵심요소로 클라우드가 활용되고 있다.

최근 등장한 블록체인도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하고 있다. 데이터 보호측면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금융기관에서 차츰 그 효용성을 인지해가고 있다. 또한 물류, 유통 등 다양한 산업과 접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가고 있다.

메가존 클라우드와 전자신문 웨비나 전문방송 allshowTV은 오는 6월 27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무료 온라인 세미나인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과 AI·머신러닝 최적 활용법’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머신러닝/인공지능 그리고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실제 이들 기술이 클라우드 상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살펴본다.

빅데이터를 위한 최적의 클라우드 활용법에서는 빅데이터의 의미와 전통적인 데이터 접근과 디지털 시대의 데이터 접근 방법,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활용법의 경쟁력, 데이터 분석 특징과 클라우드 상에서의 데이터 분석 사례가 소개된다.

머신러닝과 AI를 위한 최적의 클라우드 활용법에서는 머신러닝과 AI의 이해와 동향, 머신러닝을 도입하기 위한 선결 조건, 클라우드 기반의 머신러닝과 AI 서비스, 머신러닝/AI 도입을 위한 사례가 소개된다. 블록체인 기술 클라우드 시작하기에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클라우드에서 블록체인 현황을 알아본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과 무료 참관 신청은 관련 페이지(http://www.allshowtv.com/detail.html?idx=7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자 하는 기업과 전문가들에게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머신러닝의 기술을 함께 활용할 수 있은 기회가 될 것이다.

조항준기자 jhj@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