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대표 이경배)이 전 임직원을 인공지능(AI) 전문가로 양성하는 ‘AI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만큼 직원들의 AI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업무 효율성을 증대하고 AI 인식 개선을 위해 기획됐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전 직원 대상 ‘AI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사진제공=CJ올리브네트웍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전 직원 대상 ‘AI 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 사진제공=CJ올리브네트웍스

신입사원부터 임원, 대표이사까지, 기술부문 인력뿐 아니라 법무, 재무, 인사 등 지원부문 직군에 이르기까지 1,200여명의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 직원들 모두가 예외없이 이달부터 직접 AI교육에 참여한다.

‘AI아카데미’ 교육 프로그램은 ▲입문 ▲기본 ▲심화 ▲전문과정 등 4단계로 구성됐으며, 이달 시작하여 오는 10월까지 단계별로 과정이 이어진다. 기술부문 직원들에게는 수준 높은 심화 및 전문 강의를 제공하고 지원업무 직원들에게는 AI 기본 개념과 지식을 전달한다.

총 6주동안 진행하는 입문과정은 온라인 강의뿐 아니라 실습과 테스트도 병행한다.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Python)의 기본 개념과 활용, 기초 통계와 데이터 탐색방법, 알고리즘 설계 등의 과목으로 구성됐다. 각 단계마다 준비된 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인원이 그 다음 단계인 기본, 심화, 전문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다. 전문과정에 참여하는 직원들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텐서플로(Tensor Flow)를 활용한 머신러닝 및 딥러닝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AI아카데미’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습할 수 있는 ‘AI RACE’도 개최한다. 1단계 ‘자동화 레이스’는 파이썬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 시나리오 제안 및 구현을 주제로 한 사내 공모전이다. 2단계 ‘알고리즘 레이스’는 AWS 딥레이서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참가자들끼리 레이싱을 벌이며 머신러닝을 경험해보는 대회다.

교육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직원에게는 AI 산학협력 대학원 프로그램 또는 해외 AI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 IT사업부문의 인사·교육 업무를 총괄하는 박성진 담당은 “고객 행동을 빠르게 파악해 개별적으로 최적화된 제안을 해주는 AI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점점 더 활용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며 “직원들에게 깊이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해 AI를 실제 업무에 활용하여 고객가치 제공과 미래 신성장 사업 확대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