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5G단말기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Device Test Lab)’을 성남 분당사옥에 개소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시설은 300m2 규모로, 계측장비 및 실험실, 회의실 등을 갖추고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품질검증을 진행할 예정이다.

실험실 안에는 5G 기지국, 중계기와 전파를 테스트할 수 있는 계측기, 전자파 측정 기기 등이 있다. 또한, 25cm두께의 강판으로 된 전파 차폐벽으로 둘러싸여 있어 외부 주파수 신호를 완벽히 차단해 정확한 테스트가 가능하다.

설비를 활용해 엄격한 품질검증도 가능하다. 검사 제품은 5G 단말기를 출시하기까지 주파수 적합성과 인터페이스 검증 등 약 1만 가지 항목을 시험한다. 각 항목별로도 최대 5회 이상 반복 실험하는 등 등 꼼꼼한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된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스마트폰 뿐 아니라 차량용 텔레매틱스, IoT 디바이스, 산업용 동글 등 다양한 5G 단말기들이 증가하고 있어 실제 까다로운 테스트를 통해 최고의 통신 품질을 확보하기 위한 테스트 랩을 신설하게 됐다”고 전했다.

SK텔레콤은 5G 생태계 확장을 위해 중소 단말제조업체에게 무료로 테스트 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5G 디바이스나 모듈을 만드는 기업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이는 테스트 검증 및 운영 등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벤처기업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SK텔레콤 박종관 네트워크기술원장은 “5G 디바이스 테스트 랩을 오픈하면서 대기업부터 중소, 벤처기업까지 많은 제조사들이 혁신적인 디바이스를 내놓을 수 있게 되어 5G 생태계 확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광회 기자 (elian11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