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들은 북미 정상회담과 북한의 비핵화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두 정상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만났다. 이 자리에서 한미 정상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평양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표명한 일 등을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2차 북미 정상회담과 종전선언 일정 등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

그중 한반도 평화와 관련한 논의가 폭넓게 이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먼저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 위원장의 메시지를 상세히 설명했다. 이후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고 항구적인 평화 정착을 위한 공조, 한미동맹 강화 방안을 협의했다.

특히 두 정상은 대북제재를 계속하는 한편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지속해서 견인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결정했다. 비핵화 시 북한이 얻을 수 있는 청사진을 보여주면서 비핵화가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는 것. 다만 양 정상은 이 자리에서 새로운 대북제재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

또 두 정상은 2차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으며 종전선언과 북미 정상회담의 날짜·장소 등을 조율했다. 이와 관련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북미 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진 상황에서 이번 평양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미 관계가 새롭게 동력을 얻게 됐다. 이번 회담이 대단히 중요하고 의미 있는 회담"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한미동맹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도 거론됐다. 두 정상은 한미동맹이 지난 65년간 한반도 등의 평화 번영을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고 평가했고 앞으로 이를 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여기에 문 대통령은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한국 자동차에 고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전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에게 이 법의 적용 범위에서 한국을 면제해달라고 요청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배석자들에게 이를 고려해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면 북미 관계가 새롭게 바뀔 것"이라며 "두 정상은 김 위원장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계속 견인하고자 미국의 상응조치 등 협조 방안에 대해 긴밀한 소통·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황재용 기자 (hsoul38@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