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은 타 영미권 국가에 비해서 저렴한 학비로 어학연수가 가능하다. 또한 기숙사를 제공하기 때문에 홈스테이나 생활할 집을 단기 렌탈 할 필요가 없다. 수업 뿐만 아니라 숙식이 모두 제공되기 때문에 공부 이외에 신경써야 할 부분들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도 장점이다.

프로그램적인 부분도 1:1 수업이나 소규모 그룹 수업을 제공하기 때문에 초급자나 중급자 학생들에게 단기간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에 매우 좋은 환경이 구축 되어있다. 비용과 수업적인 부분은 필리핀어학원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를 가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비용도 비슷하고 프로그램도 비슷하다 보니 학생들 입장에서는 어학원 선택이 매우 힘들다. 그러다보니 단순히 비용만 저렴한 곳을 찾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잘 따져보면 필리핀어학원들은 강사들의 수준, 제공하는 기숙사의 환경, 서비스 등의 수준에 따라서 정상비용은 비슷할지라도 실제 내는 비용의 차이는 크다. 수준이 낮은 필리핀어학원 일수록 할인율이 매우 크다. 수업 수준이나 환경적인 부분에서 우수한 기관들과 그렇지 않은 곳들을 비교해보면 실제 지불하는 연수비용의 차이가 최대 10~15% 정도 차이가 난다.

금액으로 따져보면 생각보다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현지에서 연수를 시작하게 되면 그 금액의 차이가 더 확연하게 날 수 밖에 없다. 최저가라고 얘기하는 업체들은 바로 그런 부분들을 마켓 포인트로 삼아 학생들에게 선택을 강요하게 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필리핀 전문 유학원인 필어공 정찬의 대표는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필리핀어학원을 추천하기 보다는 자기들 입장에서 저렴하게 보이는 어학원을 추천하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학생들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작 따져보면 월에 10~15만원 정도 차이 밖에 나지 않는데 안타깝다”라며 "제대로 된 효과를 보고자 한다면 정상 범위 내에서의 운영과 비용을 제시하는 어학원과 유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필어공에서 추천하는 어학원으로는 △세부지역의 CPI어학원, CG어학원, CPILS어학원 등과 △바기오지역의 파인스어학원, 헬프어학원, JIC어학원 △마닐라지역의 CNN어학원, 클락 EG어학원 등이 있다.

해당 필리핀어학원에 대한 정보, 필리핀어학연수 준비 시 주의사항, 필리핀어학연수 후기 혹은 경험담, 필리핀 아이엘츠, 토익, 비즈니스 등의 프로그램별 추천어학원, 세대별 추천어학원 등은 필리핀 전문 유학원인 필어공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온라인뉴스팀 (news@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