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이제 생활 속에 그리고 기업에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AI를 고려하지 않으면 비즈니스의 미래가 없을 정도가 다양한 서비스와 기술이 시시각각으로 쏟아지고 있다. 특히 플랫폼을 장악하기 위한 글로벌 주자들이 폭 넓고 발 빠른 행보로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단품 기술에서부터 다양한 기술과 플랫폼을 포진하기까지 각양각색이다.

AWS가 AI 스택으로 AI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레이어를 무장한 AI 스택으로 글로벌 AI 시장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AWS는 아마존닷컴과 함께 AI와 딥러닝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해 기업이 실제 컴퓨팅 파워나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게 했다. AWS는 AI, 딥러닝 기술을 서비스로 응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AI 플랫폼, AI 프레임워크, AI 인프라스트럭처 등 4가지 AI 스택을 제공하고 있다.

AWS의 AI 스택
AWS의 AI 스택

AI 서비스는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 아마존 폴리(Amazon Polly)라는 텍스트에서 음성으로 변환해주는 서비스, 아마존 렉스라는 보이스와 텍스트 챗봇이 있다. 이들 서비스에 적용된 AI, 딥러닝을 고객의 목적에 맞게 사용된다. 예를 들면 스타트업이 AI 제품을 개발하고 싶다면 딥러닝 플랫폼 개발과 연구, 이미지 분석을 일일이 할 필요없이 레코그니션을 활용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다.

AI 폴리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경하는 서비스로 아마존 렉스와 함께 사용하면 응용의 범위가 넓어진다. 렉스는 음성과 텍스트 챗봇 서비스로 내게 맞는 음성과 텍스트 정보를 받거나 이를 고객 서비스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AI 플랫폼에는 아마존 머신 러닝, 아마존 EMR 하드클러스터 자동 생성), SPARK와 SPARKML이 있다. SPARK은 빅데이터 플랫폼 상에 다양한 솔루션들로 단기간 플랫폼을 런치할 수 있다. SPARK을 사용하여 SPARK 위에서 머신 러닝을 한 다음 원하는 컴퓨팅 모드를 선택해 개발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아마존 머신 러닝은 간단한 서비스를 바로 사용할 수 있게 관리 서비스로 만들어졌다. 고객은 머신 러닝을 통해서 분석할 모델을 만들 데이터를 입력하면 아마존 머신 러닝이 모델링을 해 준다.. 고객들이 원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쉽게 만들 수 있고 예측이 가능해 타겟 마케팅과 제품과 서비스를 보호 및 분류작업도 가능하다. 이처럼 AWS는 해당하는 모델을 만드는 과정, 데이터 소스를 저장하는 과정, 그 결과를 리퀘스트해서 응답 받는 인터페이스 서비스로 제공해 고객은 해당 플랫폼을 만들지 않고 바로 서비스 사용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AI 프레임워크는 개발자나 연구원 또는 AI 관련 전문가들이 직접 서비스를 개발, 테스트해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다. AWS 딥러닝 AMI(Amazon Machine Image)에는 OS 뿐 아니라 흔히 딥 러닝에서 사용하는 대부분 소프트웨어들이 다 설치되어 있다. 해당하는 이미지를 AWS에서 런치하면 해당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해 바로 개발할 수 있다.

AI 인프라는 보다 빠른 컴퓨팅 환경을 제공한다. AI는 빠른 병렬 연산처리가 필요한 대규모 컴퓨팅 파워가 필요한데 CPU 파워외에도 GPU(graphic process unit)가 추가되고 있다. 인프라에서는 최적화된 컴퓨팅 환경을 위한 자원이 제공된다. 고객의 워크 로드에 맞춰서 컴퓨팅 파워를 선택할 수 있다. 그 외에는 강화된 네트워킹이나 IoT 서비스도 제공된다. 그래픽카드를 통해 가속하는 방법도 있지만 딥 러닝은 데이터센터를 통해 모델링 작업을 한다. 이런 경우에는 단일한 컴퓨팅 모드만 쓰는 게 아니라 분산환경, 병렬 컴퓨팅이 필요해 네트워킹 성능이 중요하다.

AWS의 AI 스택은 고객 눈높이에 맞춰서 다양한 서비스 레이어를 제공해 고객의 원하는 방식과 형태에 따라 AI, 딥러닝 관련 서비스 등을 선택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이들 서비스 이용의 비용은 사용하는 양만큼 지불하면 된다.

한편 AWS는 AI 스택을 이용하는 고객을 위한 생태계 조성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있다. AWS를 통해 AI, 딥 러닝 및 ML 기술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Caffe, CNTK, TensorFlow, Theano 및 Torch와 같은 인기 있는 딥 러닝 프레임 워크를 지원한다. 2016 년 11 월에는 MXNet을 AWS의 딥러닝 프레임워크로 선정하고 아파치 인큐베이션으로의 전환해 투자하고 있다.

또한 인텔과 엔비디와 같은 하드웨어 파트너와 AI, 딥 러닝 및 ML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차세대 하드웨어를 개발하는 데 투자하고 있으며, 혁신과 고급 AI 기술을 개발중인 스타트업에도 투자하고 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