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가운데 게이머들은 짧은 연결 시간, 인지할 수 없을 정도의 낮은 서버 레이턴시와 높은 안정성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게임 개발자는 수천 시간에 달하는 엔지니어링 작업을 거쳐, 서버 인프라를 관리하고 용량을 확장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만 했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 한국 대표 염동훈)는 자사의 게임 서비스인 아마존 게임리프트(Amazon GameLift)가 C++ 및 C# 게임 엔진으로 구축된 게임들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제 개발자들은 AWS의 고가용성 클라우드 인프라를 기반으로, 수천 시간에 달하는 초기 엔지니어링 작업 없이도, 전용 멀티 플레이어 게임 서버를 신속하게 확장해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를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지원되는 게임엔진에는 아마존 럼버야드(Amazon Lumberyard),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 유니티(Unity) 및 맞춤형 개발 엔진이 포함된다. 또한 각 플레이어의 위치와 가장 가까운 게임 서버를 지능적으로 선택해주는 새로운 매치메이킹 기능(matchmaking functionality)을 제공한다. 게임 개발자는 선불 약정이나 월간 계약없이, 게임에 사용된 컴퓨팅, 스토리지 및 대역폭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된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는 세션 기반의 멀티 플레이어 게임 전용 서버를 배포, 운영 및 확장하기 위한 관리 서비스다. 아마존 게임리프트를 사용하는 개발자는 아마존 게임리프트 SDK를 자신의 게임에 추가하고 게임 서버를 업로드하고, AWS 매니지먼트 콘솔(AWS Management Console)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AWS Cloud 전체에 걸쳐 게임 서버를 자동으로 배포하고, 플레이어들을 게임에 연결하기 시작한다.
아마존 게임리프트의 새로운 매치메이킹 기능은 전 세계의 사용 가능한 게임 서버를 지속적으로 검색해, 이를 플레이어들의 게임 접속 요청과 대조한다. 만일 로우 레이턴시(low-latency) 게임 서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서비스 내의 자동 확장 기능(autoscaling feature)을 통해 전세계의 AWS 리전에 걸친 수천 개의 게임 서버와 자동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이 기능은 사용하지 않는 게임 서버를 몇 분만에 중지시켜, 용량 낭비를 없애고, 평균 50 %의 아마존 게임리프트 비용을 절감해준다.
아마존 게임리프트의 총괄 매니저인 크리스 듀리(Chris Dury)는 “AWS는 개발자들에게는 시간과 비용 절감을, 플레이어들에게는 세계적인 수준의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아마존 게임리프트를 선보이고 있다. C++ 및 C# 게임 엔진에 대한 지원을 추가함으로써, 아마존 게임리프트의 이점을 더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누릴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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