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10일 자사의 혁신적인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서비스로 선보인 사이렌 오더의 누적 이용 횟수가 2014년 5월 론칭 이후 2년 5개월만에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10일 자사의 혁신적인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서비스로 선보인 사이렌 오더의 누적 이용 횟수가 2014년 5월 론칭 이후 2년 5개월만에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커피문화가 보편화 된 가운데 스마트폰을 통해 취향에 맞는 커피 메뉴를 선택하고 자유롭게 조합까지하면서 편하게 주문부터 결재까지 할 수 있는 서비스 이용도 덩달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이석구)는 10일 자사의 혁신적인 O2O(온라인 투 오프라인) 서비스로 선보인 사이렌 오더의 누적 이용 횟수가 2014년 5월 론칭 이후 2년 5개월만에 1000만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스타벅스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국내에 선보였다.

사이렌 오더는 서비스 당시 매장 방문 이후 주문 전송만 가능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매장 반경 500m 확대 이후 올해 2월부터 매장 반경 2km까지로 서비스 가능 구간을 넓혔다. 이어 올해 8월부터는 주문 메뉴를 기존 음료에서 푸드와 병음료, 원두까지 확대하고 개인 맞춤 기능을 강화했다. 또 드라이브 스루 이용 고객 증가에 따라 메뉴 수령 방식을 매장 안과 차량으로 구분해 주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 보강했다. 2014년 1월에는 전세계 최초로 선보인 ‘콜 마이 네임’ 서비스와 연계해 사이렌 오더 주문 화면에 고객이 등록한 닉네임을 표시되어 바리스타가 호명하는 감성적인 소통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스타벅스 측이 사이렌 오더의 1000만건 주문 데이터를 분석한 자료를 내놨다. 최근 2개월 동안 사이렌 오더를 통한 하루 평균 주문수는 3만4000건으로 2014년 론칭 당시 하루 평균 2000건에 대비해 17배나 이용률이 증가했다. 사이렌 오더 이용 고객 중 여성과 남성의 비율은 78대 22이였으며, 연령대에서는 20대가 41%, 30대가 45%로 디지털 플랫폼에 친숙한 20·30 세대가 전체의 86%를 차지했다.

하루 중 사이렌 오더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간은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야 하는 출근시간대인 오전 8시부터 오전 9시와 점심식사 시간대인 오후 12시부터 오후 1시였으며, 해당 시간 동안 전체 주문 중 사이렌 오더 이용 비율은 평균 22%에 달했다.

사이렌 오더로 주문 횟수가 가장 많은 매장으로는 2030 세대 중심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학원 및 쇼핑가 지역에 위치한 강남역점, 코엑스몰점, 강남비전타워점, 홍대역점, 타임스퀘어점 순이었다.

전체 주문 중 사이렌 오더 주문 비율 순으로는 여의도대투점, 남산스테이트점, 가산디지털점, 퍼시픽타워점, 서소문점 등 오피스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에서 두드러졌다.

사이렌 오더를 통해 가장 많이 주문한 음료는 아메리카노, 카페 라떼, 돌체 라떼 순이었으며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퍼스널 옵션’을 추가해 등록하는 ‘나만의 메뉴’ 등록 수는 247만건에 달해 개인 맞춤 주문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퍼스널 옵션’은 시럽, 휘핑 크림 등의 추가 유무를 비롯해, 우유(무지방/저지방/일반)와 두유 선택 등 기호에 맞는 다양한 맞춤 음료 주문이 가능하며, 머그와 일회용컵 외에 3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개인 컵도 선택 할 수 있다.

나만의 매장을 직접 설정하거나 최근 3개월간 자주 가는 매장이 안내되어 매장 방문을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소지하고 있는 스타벅스 카드를 비롯해 신용카드, e-쿠폰, 통신사 제휴할인 등을 선택해 결제가 가능하다.

이 업체 디지털 마케팅팀 정은경 팀장은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론칭한 사이렌 오더가 2년 5개월이라는 짧은 기간에 주문 수 1000만건을 돌파해 고무적이다”며, “매장과 디지털을 통해서도 많은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고 차별화된 스타벅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일 기자 (wjddud@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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