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센서융합 테스트∙차량 시뮬레이터’ 선택 기준은?…측정 정확성과 비용∙시간 절감 효과까지 따져야

2018-03-12     이향선 기자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이하 NI) 는 오는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KINTEX)에서 개최되는 ‘오토모티브 테스팅 엑스포 2018(Automotive Testing Expo 2018)’에 참가하여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위한 센서 융합 테스트 기술과 차량 시뮬레이터 등 최신 솔루션과 데모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NI 자율주행차 센서 융합 테스트 기술과 차량시뮬레이터는 측정 정확성이 높고 비용과 시간이 절감되는 솔루션이다.

차량용 시스템이 점점 더 정교해짐에 따라, NI는 시스템의 안전성 및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 보다 엄격한 테스트 요건에 부합하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이번에 NI는 자동차 테스트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측정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는 솔루션들을 다양하게 공개한다. NI의 플랫폼 기반 방식은 시스템 전체의 타이밍 및 동기화 기능을 갖춰 ADAS, V2X, 인포테인먼트, 파워 트레인, 바디 및 새시 등 복잡한 자동차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다.

NI의 센서 융합 테스트 기술은 카메라와 레이더가 모두 장착된 ADAS의 개별 구성 요소 및 센서 융합 측면을 정밀 검증할 수 있다. 이 기술이 적용된 ‘차량용 시뮬레이터’와 ‘차량용 레이더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 솔루션으로 효율적이면서도 정확한 자율주행차 테스트가 가능하다. 또한 NI의 ‘FieldDAQ’는 강력한 분산 및 동기화 기능으로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정확한 측정을 보장해 주는 솔루션이다. ‘오토모티브 이더넷(Automotive Ethernet)’과 ‘DIAdem’ 솔루션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차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리할 수 있다.

자율주행 테스트 데모로 이노시뮬레이션(INNOSIMULATION)사와 공동 제작한 AEB(Autonomous Emergency Braking) 및 인텔리전스 E-Call(Emergency Call) 기술도 소개된다. 자율주행차의 안전성을 더하는 이 기술은 서울 상암동 일대 총 길이 3.1Km 구간을 주행하는 시뮬레이션 데모가 진행된다.

한편 NI의 글로벌 오토모티브 디렉터인 무랄리 라빈드란(Murali Ravindran)이 레이더 시뮬레이션 기술과 센서 융합 기술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