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반 해양 구조물 선박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그간 태풍, 선박충돌 등으로 발생하는 해양구조물(등부표, 잔교 등)의 유실․파손 상황의 신속한 파악이 어려워 국가재산손실, 잔교에 설치된 송유관 파손에 따른 해양오염 등의 위험이 컸다. 그러나 이젠 위험도를 낮출 수 있게 됐다.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원장 임광수)이 ‘IoT 기반 해양 구조물 선박 충돌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과제가 성공적으로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 과제는 미래해양산업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2014년도에 제안되어 2년간 한국플랜트관리 연구팀(연구책임자 박수열)에서 수행, 수행기간 동안에만 약 2억 원의 매출을 발생시키는 성과를 보였다.
이번에 개발된 시스템은 해양구조물에 발생한 충돌상황을 진동으로 감지하고 360도 충돌영상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렇게 확보한 영상은 해양구조물의 위치 등 주요정보와 함께 통합모니터링시스템에 전송되어 원격지에서도 해당 상황을 즉각 인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적외선(Infrared ray: IR)조명을 창작하여 어두운 야간에도 인식할 수 있는 영상을 확보할 수 있으며, 강한 충돌과 높은 염도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내구성도 높다.
이 시스템이 등부표 등에 설치 및 운영된다면, 유실 또는 파손되는 해양구조물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사고 직후 확보한 360도 충돌영상 등을 분석하여 충돌선박을 식별하는 등 사고원인파악이 더욱 정확해질 수 있다.
특히, 송유관이 설치된 잔교에 본 시스템 설치 시 송유관 파손으로 초래되는 심각한 유류오염사고에 대한 초동조치 착수를 앞당겨 사고에 따른 피해 확산 또한 최소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IMST는 향후 개발된 시스템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