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다스 그룹 이재승 채용 책임자
마이다스 그룹 이재승 채용 책임자

마이다스 그룹은 채용 목적을 기업의 우수인재 확보 차원을 넘어 사회적 가치 창출에 있다고 16일 밝혔다. 마이다스 그룹은 관습적인 채용전형으로 불려왔던 서류-인적성-면접이 없는 채용을 진행한다.

이번 2023 상반기 채용도 역량검사와 커피챗만으로 채용을 진행한다. 채용 빙하기에도 ‘우수 역량을 가진 인재라면 선발 후 육성한다’는 원칙으로 TO없이 55개에 달하는 다양한 직무를 오픈했다고 전했다.

마이다스 그룹의 채용에 대해 이재승 채용 책임자가 자세히 설명했다.

- 이번 2023 상반기 공채에 대한 설명은

마이다스는 작년부터 업무 성과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알려진 서류전형, 자기소개서, 인적성, 면접전형을 폐지하고, 실제로 업무 성과를 잘 예측할 수 있는 ‘역량’에 초점을 맞춰 인재를 선발하고 있다.

3월 28일까지 모집 기간인데, 모집기간 동안 지원자들은 자기소개서 없이 이름, 연락처, 주소와 같은 간단한 프로필만 작성하게 된다. 해당 지원자들은 전원 29일부터 4월 5일까지 역량검사를 응시한다. 소위 서류전형으로 불리는 단계에서 탈락자는 없다. 사실 마이다스 그룹의 서류전형은 학점 적는 란도 별도로 없다. 성과와 관련 없는 모든 스펙을 보지 않는다.

이후에는 역량검사 결과를 토대로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인재들을 대상으로 우리 회사와 잘 맞는지 이야기해보는 간단한 면담을 진행한다. 채용전형은 이것으로 끝이다.

역량검사는 인적성 검사와 다르게 ‘몇 문제를 맞췄는지’, ‘몇 점을 받았는지’로 합격자가 결정되지 않는다. 대신 직무에서 ‘고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역량을 지표(프로파일)로 삼아 얼마나 유사한 역량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 역량 평가는 어떻게?

실제로 성과를 잘 내는데 필요한 역량들을 평가한다는 것이다. 기업에서 개발자를 선발할 때, 오직 코딩 테스트 만으로 선발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많은 기업에서 개발 성과를 내는데 ‘개발 코딩 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최근에는 성과를 내기 위해 협업 능력이 필수적이라는 인식이 생기면서 협업 능력과 좋은 관계를 맺는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역량검사는 이와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우수 인재란 ‘좋은 성과를 내는 사람’, ‘협력하며 시너지를 내는 사람’을 의미하며, 이것을 효율,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선발도구가 바로 ‘역량검사’다.

- 역량검사에 이어서 보는 커피챗은 어떤 전형인가

기존의 면접은 면접관이 지원자를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었다. 그러나 면접은 평가자의 편향과 주관으로 인재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커피챗은 실무자와 지원자가 만나 커피를 마시거나 공원을 산책하는 등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서로의 성장과 관련한 대화를 나누며 이해와 공감을 나누는 시간이다. 역량검사와 커피챗을 거쳐 채용된 인재는 추후 마이다스 그룹 입문교육을 진행하는 ‘사관학교’와 자체 개발한 ‘뉴로우 앱’을 통해 온보딩 과정을 거치게 된다.

뉴로우 앱은 신규 입사자라면 반드시 숙지해야 할 성과, 관계, 성찰 등 관련 기술을 다양한 미션과 실천을 통해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온보딩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 이런 방식의 채용을 진행하는 이유는

채용은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정말 중요한 과정이다.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고, 구직자는 앞으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낼 회사에서 성장과 성취감을 통해 만족을 느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마이다스도 지금까지 20년간 채용을 하면서 인적성 검사, 4박 5일 합숙면접, 한 달 인턴십 관찰평가, 대량의 자기소개서 등 현존하는 모든 채용 전형을 시도해봤는데, 그러한 과정이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는 답이 될 수 없었다. 또한, 구직자들도 실제 성과와 관련 없는 것들을 학습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지나치게 낭비하고 있는 현실도 안타까웠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년간 진짜 성과와 관련 있는 역량들을 연구하고 검증한 끝에 역량 중심 채용 방식에 확신을 가질 수 있었다.

또한, 마이다스 그룹은 우리의 채용이 단지 우리 기업의 우수인재 선발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유의미한 메시지가 되고, 좋은 인재와 좋은 기업이 잘 만날 수 있는 모범사례가 되길 바란다. 이를 위해 앞으로도 끊임없이 고민과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다.

- 지원자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정보가 있다면

이번 채용에는 역량검사 응시자 전원에게 개인 별 역량검사 결과표가 별도로 제공된다. 자신의 역량 프로파일을 확인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성실히 응시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주변의 우수인재를 추천하는 경우, 추천인과 입사자 모두에게 축하금 1백만 원을 제공한다. 숨어있는 우수인재들에게 많이 알려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