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가 오는 17일부터 23일까지 한 주간 ‘제50회 한국마사회장배 전국 승마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와 대한승마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한국마사회 승마경기장(과천)에서 개최되며, 참가신청 접수는 12일까지 모두 마친 상태다.

올해 50회를 맞이한 한국마사회장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승마대회로, 국산마 유통 활성화 및 승마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매년 시행하고 있는 연례 승마 이벤트다. 하지만 작년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개최가 무산됐고, 2020년에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무관중으로 개최된 바 있다.

3년 만에 유관중으로 시행되는 이번 한국마사회장배는 대회기간도 확대되고 경기종목도 다양화됐다. 우선 17~18일은 마장마술, 장애물, 복합마술 등으로 구성된 대표팀 선발 포인트 경기가 시행되고, 20~23일 나흘간은 국산마, 유소년, 경주퇴역마 경기 및 기승능력인증제가 개최된다.

▶관전 포인트, 장애물 이벤트 종목, 말복지 연계 경주퇴역마 경기 등

이번 한국마사회장배에서는 특별히 장애물 종목 중 ‘knock-out’ 경기와 ‘고도장애물’ 경기가 이벤트 경기로 편성됐다.  ‘knock-out’이란 동일한 경기장에 장애물 2개 코스를 별도로 설치하여 각각의 경기장에서 동시 진행하는 토너먼트 경기이며, ‘고도장애물’이란 일반 장애물 종목과 달리 단 1개의 장애물만 비월하여 가장 높이 비월하는 순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다.

특히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말복지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한국마사회 렛츠런재단 더러브렛 경주퇴역마 기금을 활용한 경주퇴역마 종목을 신설함으로써 경주퇴역마의 활용도 제고에도 힘쓴다. 말복지 강화를 위해 참가말 출전제한 기준도 신설했다. 대회 출전마는 1일 최대 4회, 1종목 당 최대 2회까지만 참가가 가능하며, 대회기간 동안 수의사와 장제사도 배치하여 말 부상 등의 사태 대비에 만전을 기했다.

한편 승마경기 외에도 22~23일에는 기승능력인증제 4~6등급도 시행한다. 기승능력인증제란 승마 기승자의 능력을 평가하여 단계별로 등급을 부여하는 인증제도다.

▶승마 축제...관람객 위한 체험승마 및 각종 이벤트 운영

21~23일 동안 승마경기 외에도 페이스페인팅 및 버블쇼 등 각종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마련될 예정이며, 88승마경기장 잔디마장에서는 일반인들을 위한 체험승마가 운영된다. 20~23일 중에는 푸드트럭도 배치하여 출출한 관람객들의 먹거리도 책임질 계획이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올해 3년 만에 관람객들을 모시고 한국마사회장배를 개최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이번 기회에 과천 승마경마기장에 오셔서 말과 승마의 매력도 느끼시고, 다양한 체험도 즐기면서 말이 살찌는 계절, 가을을 만끽하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한국마사회장배 승마대회
한국마사회장배 승마대회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