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회장 정기환)는 도핑검사소가 국제경마화학자협회 ‘AORC(Association of Official Racing Chemist)’가 주최하는 ‘22년 경주마 도핑검사 국제숙련도시험’에 100% 적중했다고 밝혔다. 한국 경주마 도핑검사 수준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방증한 것.

국제숙련도시험은 경주마 도핑검사기관의 금지약물 분석능력을 검증하는 무대일 뿐만 아니라 나날이 발전하는 불법도핑 기술을 따라잡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AORC는 불법 도핑기법의 진화에 비례해 점점 높은 난도의 테스트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

1976년부터 경주마 도핑검사를 시작한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는 1997년부터 이 시험에 참가해 올해까지 26년 연속 100%적중률로 합격을 이어왔다.

경주마 도핑검사가 시작된 지 100년이 지난 지금도 경주마 도핑은 계속 진화하며 공정성을 위협하고 있다.

해외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경주마 금지약물이 검출된 사례가 거의 없다. 이는 매 경주 전후로 시료를 채취해 800여 종의 성분을 즉각 구분해내는 한국마사회의 도핑검사소의 기술력과 노력의 성과다.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관계자는 “검사망을 피해 새로운 약물과 투약법을 악용하는 이들을 범죄를 막고 경마의 공정성을 바로 세우는 것이 경마화학자가 하는 일이다.”며 “국제숙련도 시험은 세계의 경마화학자들이 새로운 약물검출의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기 위함으로 기술력을 경쟁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한국마사회 도핑검사소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