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마사회는 2021년 ‘미국 연도대표 경주마’이자 ‘세계최고 경주마상’을 수상한 ‘닉스고(Knicks go)’가 미국 현지에서 국내 생산농가를 대상으로 무상 교배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닉스고는 올해 경주를 은퇴하고 미국에서 본격적인 씨수말 활동을 시작했다. 한국마사회는 닉스고의 후대를 국내로 들여와 경마의 질적 향상은 물론 국산마 개량에 박차를 가하기 위한 ‘닉스고 현지 교배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국산농가 소유의 씨암말 10두는 회당 약 4천만 원에 달하는 닉스고의 교배를 미국 현지에서 무상으로 지원받는다. 지원 사업에 선정된 참여농가의 닉스고 교배권은 판매 및 양도가 불가능하며, 교배지원 받은 씨암말과 자마는 추후 국내로 들어와 활동을 이어간다.

교배료의 부담이 없는 지원 사업이지만 생산농가는 해외 현지 체류비, 불임가능성, 닉스고 후대 성적 미검증, 각종 사고 등 직접 부담하거나 책임져야할 리스크가 상당부분 존재한다. 한국마사회는 농가의 리스크를 줄이고 사업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케이닉스(K-Nicks)’분석을 통해 현지 경매에서 구매 가능한 씨암말들의 능력 및 닉스고와의 배합점수를 농가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케이닉스(K-Nicks)’는 한국마사회가 2008년부터 말의 DNA 정보를 기반으로 우수한 유전자원을 발굴하고 국산마를 개량하기 위해 개발한 유전육종 기술이다.

한국마사회는 높은 케이닉스 점수를 보인 ‘닉스고’를 저렴한 가격에 미국에서 구매해 경주에 데뷔, 챔피언으로 육성했다. 아울러 케이닉스의 분석 결과를 국내 생산농가에도 제공한다.

오는 11월 미국 켄터키에서 약 3500두가 상장되는 가장 큰 규모의 번식마 경매인 ‘킨랜드 11월 번식마 경매’가 열린다. 한국마사회는 생산농가 수요조사를 통해 경매 상장마 중 72두를 선별, 유전체분석을 통한 케이닉스 유전자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지원사업 신청기간은 9월 24일까지이고, 경주마 생산 등록농가 및 후계 생산농가면 지원이 가능하다. 

올해 미국에서 씨수말 활동을 시작한 한국마사회 경주마 닉스고
올해 미국에서 씨수말 활동을 시작한 한국마사회 경주마 닉스고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