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배포 및 거버넌스 간소화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어디에서나 사용 가능
모델 형식에 구애 없이 개방형 표준 지원, 기존 환경에 폭넓게 적용

팁코소프트웨어(TIBCO Software)가 인공지능(AI) 모델을 어디에서나 빠르고 안전하며 규모에 따라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팁코 모델옵스(TIBCO ModelOps)’를 출시했다. 팁코코리아는 팁코 모델옵스가 포트폴리오에 추가됨에 따라 클라우드 기반 분석 모델의 관리, 배포, 모니터링 및 거버넌스를 간소화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팁코 모델옵스는 애플리케이션에 손쉬운 분석 적용, 편향 확인 및 완화, 핵심 업무 애플리케이션에서 알고리즘 동작의 투명성 및 관리용이성을 제공해 AI팀이 배포 장애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모델 형식에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모든 클라우드 서비스 및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API 기반 모델을 포함한 일반적인 모델 형식을 모두 지원한다.

팁코 모델옵스는 데이터 분석을 시각화하는 팁코 스팟파이어(TIBCO Spotfire) 데이터를 통합하는 팁코 데이터 가상화(TIBCO Data Virtualization) 솔루션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는 팁코 스트리밍(TIBCO Streaming) 솔루션에 머신러닝(ML) 모델을 간편하게 추가할 수 있다. 추가 가능한 솔루션을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개방형 표준 방식을 따르고 있어 기존 환경에서도 팁코 모델옵스를 활용할 수 있다.

팁코코리아는 팁코 모델옵스 설계 단계부터 베타 프로그램까지 전 과정에서 고객 및 파트너와 폭넓은 협업을 거쳐 이뤄졌다고 전했다.

SK하이닉스의 경우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수율 최적화, 문제 발생 가능 시기 예측, 문제 발생 전 해결을 위해 AI 모델을 사용하는데 머신러닝 모델, 파이선 코드, 규칙 등 어떤 유형의 모델이든 신속하게 배포하고 측정하며 조정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했다. SK하이닉스 관계자는 “팁코 모델옵스가 강화된 관리 기능과 프로세스 중심의 접근 방식을 제공해 SK하이닉스의 데이터 사이언스 관련 노력을 확장하는 데 효과적이었다”고 전했다.

팁코 모델옵스는 스팟파이어 기반의 내장 맞춤형 대시보드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팁코 모델옵스는 스팟파이어 기반의 내장 맞춤형 대시보드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팁코코리아는 “최근 당사 고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기업이 수백 또는 심지어 수천 개의 분석 모델과 워크플로까지 관리하고 있다”며 “기업들은 팁코 모델옵스를 통해 검증되고 보안을 갖춘 AI 모델을 기반으로 자동화 작업을 더욱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팁코 모델옵스가 승인된 비즈니스 사용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애널리스트 및 IT 사용자가 수천 개의 모델을 운영 환경에서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이다. 또 스팟파이어 기반의 내장 맞춤형 대시보드의 모델 성능이 강점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