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부터 9일까지 최고령 MC 방송인 송해 별세 소식과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집권여당의 대승 소식이 가장 큰 주목을 받았다. 또 영화 범죄도시2가 팬데믹 이후 최고 흥행을 기록하고 있는 소식과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가 인플레이션과 관련하여 한국의 장기 저성장을 우려한 소식, 코로나19 관련하여 입국자 격리의무가 해제된 소식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뉴스 주요 키워드 순위 - 자료 위고몬
뉴스 주요 키워드 순위 - 자료 위고몬

이러한 어휘 빈도를 중심으로 선정한 주간 주요 이슈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주요 이슈 TOP5 자료 - 위고몬
주요 이슈 TOP5 자료 - 위고몬

◇ 주요 이슈 브리핑

- 최고령 MC 송해 95세 나이로 별세

'진정한 국민MC' 송해(본명 송복희)가 8일 95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방송가에 따르면 송해는 이날 자택에서 별세했다. 5월에는 건강 이상으로 서울아산병원에 입원해 치료받기도 했다. 당시 고인 측은 위중한 상태는 아니라 밝혔지만 1개월 만에 결국 눈을 감았다. 1927년 황해도 재령군에서 태어난 송해는 1988년부터 2022년까지 34년 동안 '전국노래자랑' MC를 맡아 전국을 누볐다. 덕분에 국내 현역 방송인 역사상 가장 장수한 프로그램 진행자로 기록됐으며, 최근 기네스 '최고령 TV 음악 경연 프로그램 진행자'(Oldest TV music talent show host)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집권여당 대승

6·1 전국동시지방선거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은 12곳, 민주당은 5곳의 당선을 확정지었다. 이날 오전 7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 결과 국민의힘은 수도권 3곳 중 서울 오세훈, 인천 유정복 등 2곳에서 승리를 거뒀다. 충북 김영환, 충남 김태흠, 세종 최민호, 대전 이장우 등 충청권 4곳을 석권한 데 이어 대구 홍준표, 경북 이철우, 부산 박형준, 울산 김두겸, 경남 박완수, 강원 김진태 후보가 승리했다.

- 범죄도시 2 팬데믹 이후 최고 흥행

액션 영화 '범죄도시2'가 관객 900만 명을 돌파하며 전편을 뛰어넘는 흥행 성적을 거뒀다. 영화는 금천경찰서 강력반 형사 마석도, 마동석이 한국과 베트남을 오가며 범죄를 저지르는 악인 강해상, 손석구와 대결을 펼치는 내용이다. 배급사 에이비오 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이같은 흥행 성적은 2019년 영화 '기생충' 이후 최단기에 거둔 것이다.

- 한은 이창용 "인플레 후 장기 저성장 가능성 배제못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팬데믹의 충격과 그로부터의 회복이 계층별·부문별로 불균등하게 나타났다. 양극화 현상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더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밝혔다. 이창용 총재는 중앙은행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처럼 물가안정이라는 기본역할에만 집중하면 되는지, 현재의 인플레이션이 진정된 후 코로나 위기 이전과 같은 저성장·저물가 기조가 다시 올 경우 지난 10여년간 사용한 통화정책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지를 화두로 제시했다. 팬데믹 충격으로부터의 회복이 계층별·부문별로 불균등하게 나타났으며 이와 같은 양극화 현상은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더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

- 코로나19 입국자 격리의무 해제

정부가 인천국제공항 항공 규제 조치와 백신 미접종자의 격리 의무 조치를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현재 인천공항은 항공편 수와 비행시간을 제한하고 있어 항공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권 부족, 가격 상승 등 국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며 "이를 감안해 인천공항의 항공규제를 오는 8일부터 전면 해제하고, 항공 수요에 따라 항공편이 적기에 운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주요 이슈 빅데이터 분석

이번 주 다섯 가지 주요 이슈 중에서는 ‘최고령 MC 송해 95세 나이로 별세’를 주요 이슈로 선정했다. 주제와 관련하여, 스포츠월드의 <현역 최고령 MC 송해, 자택서 별세>, JTBC의 <故 송해, 장례 희극인장으로 치른다‥10일 발인>, 한국경제의 <故 송해, 코미디언협회장 치른다...KBS는 추모 특집 편성> 등의 기사에서 총 2470개의 댓글을 수집했다.

주요 댓글 키워드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자료 - 위고몬
주요 댓글 키워드에 대한 워드 클라우드 자료 - 위고몬

어휘적으로 살펴보면, '진정한 [국민] MC' [송해](본명 송복희)가 8일 95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방송가에 따르면 [송해]는 이날 자택에서 별세했다. 5월에는 [건강] 이상으로 서울아산병원에 입원해 치료받기도 했다. 당시 [고인] 측은 위중한 상태는 아니라 밝혔지만 1개월 만에 눈을 감았다. [고인]은 지난 1월 [건강] 문제로 입원 치료를 받으며 KBS 1TV [전국노래자랑] [녹화]에 불참한 바 있다. 1927년 황해도 재령군에서 태어난 송해는 1988년부터 2022년까지 34년 동안 '전국노래자랑' MC를 맡아 전국을 누볐다. 덕분에 국내 현역 방송인 역사상 가장 장수한 프로그램 [진행]자로 기록됐으며, 최근 기네스 '최고령 TV 음악 경연 프로그램 진행자'(Oldest TV music talent show host)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었다. [고인]의 비고에 [뽀빠이]로 알려진 [이상용] 씨를 포함한 많은 방송계 [후배]들의 조문이 이따르고 있다. 또한, 후배 유재석, 강호동, [이수근]은 장례위원으로서 [고인]의 빈소를 지킨다. 많은 이들이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고 있는 가운데, [전국노래자랑]의 [후임자]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주요 댓글 키워드에 대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자료 - 위고몬
주요 댓글 키워드에 대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자료 - 위고몬

SNA를 보면, 5가지 맥락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맥락은 [송해] [선생님]의 비고에 [이상용] 씨를 포함한 [후배]들의 조문이 이따르고 있다는 맥락이다. 이들은 [송해] [선생님]에게 [존경]을 표하며 그 곳에서의 [행복]을 빌었다. 두 번째 맥락은 [송해] 씨의 [전국노래자랑] [녹화]에 대한 [수고]를 기리는 내용이다. 많은 이들은 [노년]의 나이에도 [녹화]에 [참여]하며 [노년]을 열정적으로 보낸 송해 씨에게 [수고]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세 번째 맥락은 네티즌들의 반응이다. 이 들은 많은 [연세]에도 오랜 [시간] 방송을 통해 [웃음]을 전해준 [송해] 씨에게 [감사]를 표하며 그를 [기억]하겠다는 반응이다. 네 번째 맥락은 송해 씨가 [세월]이 지나도록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후배]들의 존경이 이따르고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많은 이들이 [고인]의 [명복]을 빌고 있다.

◇ 영원한 전국 노래자랑 MC, 방송인 송해 별세

영면에 든 전국노래자랑 MC 고 송해 자료 - KBS전국노래자랑
영면에 든 전국노래자랑 MC 고 송해 자료 - KBS전국노래자랑

34년간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한 베테랑 엔터테이너 송해(본명 송복희) 씨가 지난 8일 95세 나이로 별세했다. 1927년 황해도 재령군에서 태어난 송 씨는 1988년부터 2022년까지 34년 동안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해 최장수 ‘국민MC’ 타이틀을 보유한 인물이다.

많은 이들이 송 씨를 애도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언론도 이 소식을 다루며 애도에 동참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현지시간으로 8일자 기사에서 송 씨를 34년간 '전국노래자랑'을 진행한 베테랑 엔터테이너이자 '세계 최고령 TV 음악 경연 프로그램 진행자'로 기네스북에 오른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WP는 송 씨가 사회적으로 많은 메시지를 남겼다고 전했다. 그는 전쟁의 혼란 속에서 가족과 헤어져야 했던 실향민으로서 한반도의 분단 사실을 강조해 왔으며 다양한 배경의 일반인들을 등장시켜 한국 사회의 다양한 면이 드러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장애인과 성소수자 공동체에 대한 지지로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깨어 있는 인물이었음을 강조했다.

1927년 일제 강점기 북한 황해도에서 송복희라는 이름으로 태어난 송 씨는 학창시절 체제 선전 밴드의 일원으로 전국 순회 공연을 했으며 1950년 한국전쟁 발발 당시 어머니와 헤어져 유엔 선박을 타고 남쪽으로 대피해 부산에 도착했다. 송 씨는 선박에 몸을 맡길 당시 스스로 바다라는 뜻의 '해'라는 이름을 붙였다.

송 씨는 고향인 황해도에서도 전국노래자랑을 개최하는 게 꿈이라고 말했고 실제로 2003년 북한에 건너가 남북 가수들이 모인 평양노래자랑도 진행 한 바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전쟁 전에 헤어진 어머니와 여동생과 해후하는 일은 없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