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수스 비보북프로 14X OLED
에이수스 비보북프로 14X OLED

노트북을 구매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콘텐츠를 소모하는 것이 주력인 태블릿pc와는 달리 생산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 영상이나 이미지를 감상하고 게임을 즐기기 위해서는 사양이 좋은 제품이 당연히 좋지만 콘텐츠를 생산할 때는 그 이상의 스펙이 필요된다.

에이수스는 이런 시대의 흐름에 맞춰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고성능 노트북 라인업을 공개했는데, 그 중 콤팩트한 사이즈이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갖춘 ‘에이수스 비보북프로(Vivobook Pro)14X OLED’(N7400)가 주목받고 있다.

이번에 리뷰한 비보북프로는 Intel® Core™ i7-11370H 프로세서, NVIDIA GeForce RTX 3050 GPU(Laptop), 16GB RAM, 512GB SSD의 스펙을 갖췄다.

첫 인상은 반듯한 신입사원 같은 느낌이다
첫 인상은 반듯한 신입사원 같은 느낌이다

디자인 첫인상은 갓 입사한 신입사원을 보는 느낌이다. 실버 색상에 양각으로 돌출된 로고 부분은 마치 정장에 넥타이를 맨 듯 정갈하고 반듯한 이미지다. 그간 에이수스 노트북에서 볼 수 있었던 투박함 보다는 시크하고 세련됨을 강조한 듯 보였다.

무게는 1.44kg에 두께는 17.9mm다. 약간 묵직한 느낌에 엄청나게 얇다고 할 수 는 없지만 이 제품은 외장 GPU가 달린 고성능 노트북이다. 일정 이상의 두께가 없으면 고성능에 의한 발열을 처리하기가 매우 곤란하므로 마지노선을 맞춘 느낌이다. 이 기준으로는 이 제품은 매우 가볍고 얇은 편이라 훌륭한 휴대성을 갖췄다고 평할 수 있겠다.

매우 선명하고 밝은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매우 선명하고 밝은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이번 에이수스 고성능 노트북 라인의 특징인 디스플레이. 비보북프로의 디스플레이는 매우 인상적이다. 2880x1800 WQXGA 고해상도의 14형 OLED를 채용해 매우 선명하고 정확한 색상을 갖췄다. 400NIT의 밝기는 14형 노트북에서는 보기 힘든 것으로 야외에서의 시인성도 충분히 확보할 정도로 밝다. 또 OLED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약점인 번인 현상도 삼성의 OLED 번인 개선 기술을 채용함으로써 7000시간을 보증(200NIT 밝기 기준)한다고 하니, 조금은 마음을 놓아도 되는 부분이다.

크리에이터를 위한 '에이수스 다이얼'
크리에이터를 위한 '에이수스 다이얼'

비보북프로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에이수스 다이얼패드’를 채용했다. 터치패드 우상단의 다이얼패드 아이콘을 터치패드 가운데로 드래그하면 화면에 다이얼패드가 등장하는데, 이 다이얼패드를 통해 창작 작업을 좀 더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의 밝기나 음성 크기 조절은 물론 포토샵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브러시 두께 등을 다이얼을 돌리면서 유연하게 컨트롤 할 수 있다.

성능은 어떨까. 중앙처리장치(CPU)로는 인텔 11세대 코어 i7 11370H 3.3GHz가 탑재됐다. 이 CPU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Iris Xe 내장 그래픽도 어느 정도 쓸만하긴 하지만 이 노트북의 진가인 RTX3050 4GB와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제품의 성능을 계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벤치마크 점수를 확인해 보자.

강력한 CPU 탑재와 외장 그래픽 채용으로 높은 벤치마크 점수를 기록했다.
강력한 CPU 탑재와 외장 그래픽 채용으로 높은 벤치마크 점수를 기록했다.

CPU-Z 벤치 실행 결과 싱글 628.2점, 멀티 2966.4점으로 지난 세대 데스크탑을 상회하는 높은 성능을 보였다. 그래픽 성능을 알아볼 수 있는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 벤치 결과 그래픽 스코어 10749, 피직스 스코어 14108, 컴바인스코어 4033점으로 9505점을 기록했다.

실제로 게임을 돌려보자. 대표적인 3D 격투게임인 철권과 오픈월드 RPG 원신을 실행해 봤다. 철권은 최고 옵션에서 60fps를 유지해 줬고 원신은 중간 옵션에서 60fps를 유지해줬다.

카툰랜더링 게임 원신과 비보북프로의 디스플레이는 궁합이 매우 좋다
카툰랜더링 게임 원신과 비보북프로의 디스플레이는 궁합이 매우 좋다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들 게임의 실행상황을 미루었을 때 웬만한 게임들은 옵션 조절을 통해 충분히 원활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카툰 랜더링을 적용한 원신의 경우 OLED와 찰떡궁합으로 매우 아름다운 화면을 즐길 수 있다.

배터리는 63와트시(Wh)로 웹서핑이나 문서 작업 등은 10시간 가량 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고사양의 게임이나 크리에이트 작업 시에는 CPU와 GPU가 고클럭으로 작동하므로 가급적 충전기를 꼽은 상태에서 즐기는 것을 권장한다.

높은 사양이다보니 발열 발생은 필연적이다. 비보북프로는 2개의 히트 파이프가 포함된 고효율 듀얼팬 냉각 시스템을 채용해 쓰로틀링을 최대한 억제한다. 풀로드시 소음이 꽤 발생하지만 쓰로틀링에 의한 성능저하는 거의 느끼지 못했다.

비보북프로는 이 외에도 하만카돈 인증 사운드 시스템과 카메라 해킹을 물리적으로 차단시키는 웹캠실드, 노이즈 캔슬링 기술이 적용된 마이크와 전원 버튼에 장착된 지문센서 등 최신 노트북이 지원하는 대부분의 기능을 갖췄다.

콘텐츠 소비와 생산을 동시에 해야 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고등학생들에게 추천할만한 노트북이다.
콘텐츠 소비와 생산을 동시에 해야 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고등학생들에게 추천할만한 노트북이다.

에이수스 비보북프로는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즐기고 제작하는데 적합한 성능을 갖췄다. 특히 아름답고 밝은 디스플레이와 휴대성은 이 제품의 활용도를 매우 높게 만들어준다. 콘텐츠 소비와 생산을 동시에 해야 하는 사회초년생이나 대학생, 고등학생들에게 추천할만한 노트북이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