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분양하는 아파트 시세대비 10~15% 저렴한 지역주택조합 사업이 청약통장 없이 내 집 마련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실수요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는 조합원 모집에 대한 사전신고나 검증절차가 명확하지 않아 사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주택조합 조합원의 재산권 보호 및 사업추진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주택조합 설립인가의 세부 내용 공고, 조합원 모집광고 등에 관한 준수사항 등 세부절차 마련 등의 주요 내용으로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된 바 있다.

이처럼 지역주택조합의 문제점으로 꼽는 추가 개발 분담금이나 토지 확보 과정에서의 어려움 등 사업 절차에 대한 많은 부분들이 최근 정부의 주택법 개정을 통해 안정성이 강화되는 등 조합원들로 하여금 사업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장치가 생겨나고 있다.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일대에 들어서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태평힐스원'은 일반조합원 모집을 모두 완료 후, 지주조합원 가입과 지주신탁계약체결을 통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최근에는 '공군제15특수임무비행단'에 신청한 비행안전영향평가 심의가 최종 통과되었으며, 비행안전영향평가 심의안대로 지상 28층, 1,570세대로 성남시 주택과에 조합원모집(변경)신고를 접수 후 지난 11월 30일 성남시청으로부터 조합원 모집(변경)신고가 수리되었다.

‘태평힐스원’은 전체 모집 조합원 중 3분의 2를 지주조합원으로 모집하고 있다. 이는 재개발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기존의 지역주택조합방식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토지매입에 따른 금융 비용과 사업속도를 단축시킬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현재 지주들의 토지사용동의율은 매우 높은 상태이며, 2026년 하반기 입주를 목표로 빠른 사업진행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