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6일부터 12월 1일까지 IT/과학분야 이슈는 정부가 전국적인 월패드 해킹범죄에 대응하여 아파트 단지 내 망 분리화를 추진한다는 소식과 NFT를 활용한 예술작품이 고가에 팔리는 현상이 주를 이뤘다. 또 카카오가 이모티콘 서비스 출시 10주년을 맞아 여러 통계자료를 발표하는 내용과 6G 통신기술 개발에 뛰어드는 삼성전자와 LG전자, HBO맥스의 한국 시장 입성 준비 소식이 뒤를 이었다.

IT/과학 뉴스 주요 키워드 출처 = 위고몬
IT/과학 뉴스 주요 키워드 출처 = 위고몬

이러한 어휘 빈도를 중심으로 선정한 IT/과학 분야 주간 주요 이슈 다섯 가지는 아래와 같다.

IT/과학 분야 주요 이슈 TOP5 자료 = 위고몬
IT/과학 분야 주요 이슈 TOP5 자료 = 위고몬

◇ 주요 이슈 브리핑

- 전국적인 월패드 해킹사태, 망 분리화로 막는다.

11월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그리고 국토교통부는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에 세대 간 망 분리 의무화 조항을 담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업계에서는 최근에 발생한 전국적인 아파트 월패드 해킹/불법 촬영에 대한 조치라고 분석했다. 월패드는 아파트 벽에 설치된 인터폰 형태의 자동화 기기로 카메라와 디스플레이로 구성돼 가정 내의 IoT기기들과 도어락 등을 원격 작동할 수 있다. 국내 아파트 단지 시스템 상 이 월패드들은 하나의 망으로 연결돼 한 가구만 해킹해도 아파트 전체의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 정부는 망 분리화를 적극 추진하면서 해킹차단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으며 월패드 사용자들에게 비밀번호를 자주 바꾸고, 카메라 미사용 시 렌즈를 가리며 사생활 노출 위험을 줄일 것을 권유했다.

- NFT, 예술계도 홀리다

25일 ‘업비트 NFT'의 서비스 출시 이후 첫 경매에서 미술작품 ’Mirage cat 3'가 3.5비트코인(한화 약 2억3000만원)에 낙찰되었다. 놀라운 점은 해당 작품은 실물 그림이 아닌 NFT 작품이라는 것이다. NFT는 JPG 파일이나 동영상 컨텐츠에 고유한 표식을 부여하는 가상자산이다. NFT 예술작품을 구매한 사람은 토큰 형태의 소유권을 갖게 되고, 이 토큰이 ‘진품 보증서’ 역할을 한다. 최근 위의 경매같이 여러 가상자산거래소에서 NFT 예술작품들이 출품되고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현상이 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하나의 문화적 흐름”이며 “업비트가 최대 가상자산거래소라서 가치가 더해진 것”이라고 말했다.

- 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10주년, 막강한 콘텐츠 산업으로 우뚝

29일 카카오가 이모티콘 기능 출시 10주년을 맞아 각종 통계자료를 발표했다. 그 중 이모티콘 시장의 형성을 최대 업적으로 꼽았다. 자료에 따르면 현재 이모티콘 산업 종사자 수가 약 1만명에 이르고, 약 7000억원의 수익이 이모티콘 창작 생태계에 기여했다. 이 중 1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392개, 10억원 이상은 92개에 이른다. 또한 MZ세대들이 창작자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다. 카카오 측은 차후 이모티콘 구매를 통해 기부 참여를 권하는 ‘기브티콘(Give-ticon)’을 내놓을 예정이고, 앞으로도 창작자들과 상생하며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5G 너머의 세계로...삼성과 LG의 6G 기술 경쟁 시작!

23~26일동안 개최된 ‘모바일 코리아 2021’에서 5G보다 50배 더 빠른 ‘6G 서비스’ 개발이 언급되며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해당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삼성은 지난해 세계 최초로 6G 백서를 발간, ‘차세대 통신연구센터’ 설립 등 6G 개발을 위해 일찌감치 연구에 착수한 상태다. LG는 6G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관련 기술 요구 사항을 제정하는 중이다. 또한 두 기업 모두 위 행사에서 THz(테라헤르츠) 대역의 통신기술 개발 진척도를 보고하고 기술 시연에 나섰다, 업계에서는 한국은 위성통신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는 것이 6G기술 선도를 위한 방법이라고 말한다. 6G에 필요한 저궤도 위성 기술이 타 국가들에 비해 격차가 크기 때문이다.

- 콘텐츠 투자의 ‘큰 손’ HBO맥스, 한국 상륙 임박!

미국 HBO 방송국의 OTT 서비스 ‘HBO맥스 (HBO max)'의 한국 상륙이 가시화되고 있다. 발단은 배우 이시영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한 장이었다, 이시영은 스튜디오아이콘과 HBO맥스가 협업한 드라마 ’멘탈리스트‘ 촬영 사진을 공개했다. 또한 HBO 측에서 링크드인(LinkedIn)을 통해 한국 인력을 채용하는 움직임이 포착되며 HBO의 한국 서비스가 확실시 됐다. 업계에서는 HBO가 ’왕좌의 게임‘ 제작에 회당 1500만 달러를 투자했었던 점과 10년간 달성한 왕좌의 게임 유튜브 조회수 169억건을 오징어게임이 개봉 단 8주만에 뛰어넘었다는 점을 꼽으며 HBO 맥스는 한국 시장에 들어오자마자 넷플릭스를 따라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K콘텐츠에 투자할 것으로 전망했다. OTT계의 ’큰 손‘이 하나 더 들어오면서 국내 OTT 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드라마 ’멘탈리스트‘는 내년 하반기 쯤 방영이 예상된다.

◇ 주요 이슈 빅데이터 분석

이번 주 다섯 가지 주요 이슈 중에서는 ‘전국적인 월패드 해킹사태, 망 분리화로 막는다‘를 주요 이슈로 선정했다. 주제와 관련하여, 머니투데이의 <[단독]샤워하고 나온 내모습이 영상에…전국 아파트 700단지 월패드 뚫렸다>, 서울신문의 <“월패드 해킹으로 일상유출” 의혹에 “렌즈 가리고 암호설정해야”>, 디지털타임스의 <“월패드 해킹으로 일상유출” 의혹에 “렌즈 가리고 암호설정해야”>, 뉴스1의 <과기정통부, 월패드 해킹에 "사이버공격 확대 예상…주의당부"> 등의 기사에서 총 714개의 댓글을 수집했다.

댓글 주요 키워드 TF-IDF 자료 = 위고몬
댓글 주요 키워드 TF-IDF 자료 = 위고몬

어휘적으로 살펴보면, [아파트] 단지 내의 모든 월[패드]를 [해킹]하여 [카메라]를 조작해 [집안] [사람]들을 불법 촬영하여 [영상]을 유포하는 사태가 전국적으로 일어났다. 이에 과기부 등의 기관들은 홈네트워크 설비를 [설치]할 때 [세대] 간 망 분리 의무화를 체결하면서 IoT 기기 [보안] 강화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월패드 이용자들에게 기기 비밀번호를 자주 바꾸고 상시에 카메라 [렌즈]를 가려두라고 권유했다.

댓글 원본 자료 = 위고몬
댓글 원본 자료 = 위고몬

 

주요 댓글 키워드에 대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출처 = 위고몬
주요 댓글 키워드에 대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출처 = 위고몬

SNA를 보면, 4가지 맥락으로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맥락은 월패드를 해킹해 사람들의 [사생활]을 촬영하고 [영상]을 유포한 사태가 벌어졌다는 맥락이다. 두 번째 맥락은 이 해킹 [범죄]로 인해 [개인 ]정보] [유출]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이 속출했다는 맥락이다. 세 번째 맥락은 [정부]에서 아파트 단지 [시스템]에 세대 간 망 [분리]를 통해 월패드 [보안]을 강화하여 대규모 [해킹] 및 [조작]을 방지하기로 결정했다는 맥락이다. 마지막으로 정부는 월[패드] 이용자들에게 비밀번호를 상시에 교체하고, [카메라] [기능]을 직접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렌즈는 가려놓는 등 [집안] 보안 [관리]에 힘써달라는 권유를 하는 내용이 있었다.

◇아파트 월패드 해킹 공포...카메라 렌즈 가리기 등 각별한 주의 기울여야

해커가 한국 아파트 월패드 해킹 영상이라며 공개한 장면 해외 포럼 캡쳐
해커가 한국 아파트 월패드 해킹 영상이라며 공개한 장면 해외 포럼 캡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24일 월패드(도어락·조명·난방·카메라 등 가정내 사물인터넷 기능 연동)나 웹캠 등 홈네트워크 기기가 인터넷에 연결되면 해킹에 의한 사생활 정보유출과 랜섬웨어 공격에 의한 홈네트워크 기기 기능 마비 등 일반 기업이나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이버위협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이에 사이버위협으로부터 안전하고 편리하게 홈네트워크 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된 '홈·가전 IoT보안가이드'에 따라 홈네트워크 기기 제조기업은 안전한 소프트웨어 개발보안과 알려진 보안취약점 점검과 조치를 할 것을 당부했다.

또 이용자는 기기에 안전한 암호설정 등 보완수칙을 지켜달라고 밝혔다. 주요 보완수칙은 △방화벽 등 보안장비 운영 △주기적인 보안취약점 점검 및 조치 △관리 서버에 불필요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제거 △관리자 비밀번호 주기적 변경 △침해사고 발생 시 인터넷침해대응센터(118) 신고 등이다. △유추하기 쉬운 암호 사용하지 않기 △주기적으로 최신 보안 업데이트 △카메라 기능 미 사용시 카메라 렌즈 가리기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해킹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우려 등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기기수입·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정보통신망연결기기 등 정보보호인증을 해오고 있다.

현재 월패드 제품 중 삼성SDS, 코맥스, 현대통신, HDC 아이콘트롤스, 코콤 등 5개사 13개 제품이 인증을 받았으며, 인증제품은 정보보호산업포털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정보보호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사용할 경우 기기의 보안취약점 등을 악용한 사이버위협으로부터 보다 안전하게 개인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한 해킹 한 번에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된 아파트 등 공동주택 전체가 털릴 수 있는 구조를 막기 위해 월패드 '세대 간 망 분리'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입법화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홈네트워크 기기 등을 대상으로 하는 사이버공격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가이드에 있는 내용을 '지능형 홈네트워크 고시' 반영 하는 등 제도적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