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의료관광객 유치를 위해 2014년 10월 한국관광공사에서 오픈한 `한국의료관광홍보 온라인 플랫폼(Visit Medical Korea, www.visitmedicalkorea.com)이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가 주관한 `UNWTO 어워드`에서 `연구기술 혁신부문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UNWTO 어워드는 전 세계 관광부문의 우수사례 및 혁신사례를 발굴, 시상하는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상이다. 시상식은 2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국제관광박람회(FITUR 2016) 행사장에서 열렸다.

한국의료관광홍보 온라인 플랫폼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아랍어 등 5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의료관광객 대상 맞춤형 정보 제공과 원스톱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특히, 플랫폼 내에 구축된 개별 의료기관 마이크로 사이트를 통해 국내 의료기관과 해외 고객과의 1:1 상담이 이루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다. 현재 270여 곳의 국내 의료기관과 유치업체 등이 회원기관으로 가입하고 있으며, 건강검진, 한방, 피부미용 및 경증, 중증 등 120여 종의 다양한 의료관광 상품을 등재하여 홍보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 권병전 의료관광센터장은 `의료관광은 의료와 관광분야가 결합된 대 표적인 고부가가치 융복합 산업`이라며, `이번 수상을 계기로 플랫폼 운영 활성화는 물론, 웰니스(wellness) 관광요소 등의 연계 활용을 강화하여 의료관광 수요확대를 적극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UNWTO 어워드 시상식이 열린 마드리드 세계관광박람회(FITUR : Feria Internacional de TURismo, 1/20~25)에서 한국관광공사는 전 세계 관광업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국 홍보관을 운영하고, 대대적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홍보에 나섰다.

마드리드 세계관광박람회는 세계 3대 관광박람회로 손꼽히는 행사로, 한국 홍보관에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를 위한 특별 공간을 마련하여 유럽 관광업계 및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국의 동계스포츠를 홍보하여 역동적인 한국의 이미지 및 한국의 다양한 매력을 알릴 계획이다.

전시관 내외부에는 평창올림픽을 홍보하기 위한 대형 광고 설치하였으며, 스키점프 시뮬레이션 게임, 아이스 하키 체험 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하여 방문객을 대상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21일에는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 사무총장을 비롯한 유럽의 관광업계 유력인사 및 언론인 170여명을 초청, 한국관광 홍보설명회를 개최해 한국관광의 매력을 홍보하는 자리도 마련한다.

나성률 기자 (nasy23@etnews.com)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