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형의 거대한 디스플레이와 스마트 러닝 솔루션 탑재로 집중력 높여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이 수그러들기는커녕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야 하는 시국에 새학기에도 학부모들의 자녀 학습에 대한 걱정은 늘어만 가고 있다. 당사자인 학생들 역시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혼란스럽기는 마찬가지다.

컴퓨터나 노트북으로 수업을 하고 강의를 듣는 학습법은 익숙해지기 전까지 매우 집중력을 갖추기 어렵다. 최근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솔루션들이 하나 둘 씩 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 필수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노트북들도 다양한 기능들을 갖추면서 기존의 제품들과 차별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레노버는 학생들의 집중력을 고취할 수 있도록 AI 기반의 스마트 러닝 솔루션(Smart Learning Solution)을 탑재한 ‘아이디어패드 슬림3’를 출시했다.

17.3형의 디스플레이를 갖춘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3형의 디스플레이를 갖춘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이번에 리뷰한 아이디어패드 슬림3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아이디어패드 슬림3 스펙
아이디어패드 슬림3 스펙

◇ 거대한 17.3형 디스플레이로 집중력을 높인다

아이디어패드 슬림3의 디스플레이는 17.3형의 FHD 해상도를 갖춘 IPS 패널을 채용했다. 300nit의 밝기와 72% NTSC의 스펙을 갖췄으며 IPS 패널 답게 넓은 시야각을 갖춰 다양한 방향에서 봐도 색이 틀어지거나 흐려지는 현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사이즈가 좁은 양쪽의 배젤로 거대한 화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조건을 충족시켜줬다.

제품의 무게는 2.2kg이며 사이즈는 19.9 x 399 x 274 mm이다. 무게와 크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제품은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이 아닌, 집이나 사무실, 학교 등의 실내에서 데스크탑 대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한 제품이다. 300nit라는 다소 부족한 밝기도 실내에서의 사용성을 감안하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우수한 타건감과 사이즈를 갖춰 타건시 피곤함을 줄였다
우수한 타건감과 사이즈를 갖춰 타건시 피곤함을 줄였다

사이즈가 있는 편이다 보니 숫자 키가 모두 포함된 풀사이즈의 키보드가 채용됐다. 우수하고 정숙한 타건감을 갖췄으며 광활한 터치패드와 넓은 팜레스트는 타건 시 피로도를 줄여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게 한다.

하판 좌우에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돌비 오디오 스피커가 탑재돼 깨끗한 음질을 들려줬으며 우측 사이드에는 미디어 카드 리더기와 헤드폰 단자, 우측 사이드에는 전원잭과 HDMI, Usb2.0, USB 3.2 Gen1 단자가 각각 자리해 있어 다양한 주변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

각종 단자를 갖춘 아이디어패드3의 좌우 사이드
각종 단자를 갖춘 아이디어패드3의 좌우 사이드

다만 전원잭은 최근 USB C 타입 등 좀 더 보편화 된 방식이 아닌데, 휴대성을 강조한 제품이 아니기에 이런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배터리는 한 번 충전하면 일반적인 문서 작성이나 인터넷 서핑, 미디어 감상 등을 할 경우 8시간 정도 지속됐고, 게임 등의 무거운 작업은 3시간 정도 사용 가능해 급할 경우 외부에서의 사용도 충분히 가능했다.

◇ 라이젠 7 5500U의 저전력이지만 강력한 성능

리뷰에 사용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는 루느아르의 리프래시 버전인 AMD 라이젠 7 5500U 모바일 프로세서를 채용해 좋은 퍼포먼스가 기대된다. 벤치마크를 통해 대략적인 성능을 알아보자.

크리스탈디스크마크 및 cpu-z 벤치마크
크리스탈디스크마크 및 cpu-z 벤치마크

저장장치의 속도를 알아볼 수 있는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는 읽기속도 46.66MB, 쓰기속도 158.14MB로 매우 빠른 속도를 보였으며 CPU-Z 벤치는 과거 고성능 CPU로 인기를 끌었던 i7-5960X 보다 싱글 스레드의 점수가 더 높았다.

시네벤치 R23 실행 결과 지난 세대의 고성능 cpu에 버금가는 결과를 보여줬다.
시네벤치 R23 실행 결과 지난 세대의 고성능 cpu에 버금가는 결과를 보여줬다.

시네벤치 R23 실행 결과 멀티코어 6435점, 싱글코어 1167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모바일용 CPU 답지 않은 성능을 보여줬다.

3D마크 실행 결과 3084점으로 모바일 cpu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게이밍 성능을 보여줬다.
3D마크 실행 결과 3084점으로 모바일 cpu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게이밍 성능을 보여줬다.

3DMARK 파이어 스트라이크 점수는 3084점을 기록했다. GPU의 성능을 나타내는 그래픽스 스코어는 3362점을 기록했고 CPU의 파워를 나타내는 피직스 스코어는 1만6482점을 기록했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철권도 옵션을 타협하면 풀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다.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철권도 옵션을 타협하면 풀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다.

성능 테스트를 위해 간단하게 게임도 실행해 보았다. 높은 그래픽 사양을 요구하는 철권7의 경우 옵션을 최저로 낮추는 타협을 했지만 60fps의 풀프레임으로 구동이 가능했다. 또 원신, 배틀그라운드 등 고사양의 게임도 옵션 타협을 통해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프레임이 나와줬다. 별도의 외장그래픽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인상적인 성능이다.

◇ 레노버가 제공하는 스마트 러닝 솔루션으로 학습 능률을 높인다.

아이디어패드 슬림3는 트루블록 프라이버시 셔터(TrueBlock privacy shutter)를 채용해 보안에도 신경 썼다. 또 ‘레노버 어웨어’, ‘스마트 노이즈 캔슬링’, ‘아이 케어’ 등 AI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러닝 솔루션을 통해 학생들이 학습 능률을 높일 수 있게 했다.

올바른 자세로 앉게 도와주는 레노버 어웨어
올바른 자세로 앉게 도와주는 레노버 어웨어

‘레노버 어웨어’는 모니터에서 시선이 고정되지 않는 등 집중력이 약해졌을 때 알려주는 ‘집중력 알림(Distraction Reminder)’과 자세가 기울어지거나 모니터와 거리가 가까워 거북목 위험이 있는 경우 바르게 앉도록 알려주는 ‘자세 알림(Posture Reminder)’, 장시간 이용으로 휴식이 필요한 때를 알려주는 ‘휴식 알림(Break Reminder)’ 등의 기능으로 학습 집중력을 높여준다.

‘스마트 노이즈 캔슬링’은 AI 기반으로 노트북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는 기능으로, 주변 소음을 차단하고 본인의 목소리만을 송출하고 싶을 경우에는 ‘프라이빗 모드(Private Mode)’, 다수의 사람들과 함께 대화하며 이야기를 공유할 때는 ‘공유 모드(Shared Mode)’, 평상시에는 일반 모드(Environmental Mode)’를 사용하게 된다.

‘아이 케어’ 모드를 활용하면 눈을 피로하게 하는 블루 라이트를 감소시켜 장시간 학습에도 눈 건강을 보호해 준다.

‘레노버 어웨어’는 레노버의 pc 관리 어플리케이션인 ‘레노버 밴티지’를 통해 다운 받으면 되며 ‘스마트 노이즈 캔슬링’ 및 ‘아이 케어’ 기능은 윈도우10이 탑재된 신제품 모델에 한해 자체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니 참고하자.

비대면 학습은 학생의 컴퓨터 보유를 전제로 한다. 학습을 위해서는 카메라와 마이크 등 장비가 올인원으로 장착된 노트북이 보다 편리하다. 거기에 학생의 집중력을 고취시키고 자세도 교정해 줄 수 있는 노트북이 있다면 학부모로서 조금은 마음의 짐이 덜어지지 않을까. 아이디어패드 슬림3는 이런 학부모의 마음을 조금은 헤아려 주는 효자 아이템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