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은 고작 2년도 되지 않는 기간에 일상의 수 많은 부분을 변화시켰다. 특히 그동안 더디게 진행되고 있던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 비대면 기조를 계기로 급격하게 이뤄졌으며 전통적인 출퇴근 근무형태가 원격 또는 재택근무로 전환됐다.

​2019년 조사된 결과에 따르면 2026년까지 영상회의 시장 규모는 약 4배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물론 2019년 조사이기 때문에 팬데믹 상황인 현 상황에 미루어 봤을 때는 더욱 크게 성장할 것은 분명하다.

​이를 가능케 했던 것은 초고속 인터넷 등의 인프라와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줌이나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의 영상 기반 협업 플랫폼, 그리고 이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각종 화상회의 솔루션의 발전 때문이다.

​최근 PC 주변기기 제조기업으로 유명한 로지텍은 다양한 화상회의 라인업을 선보이며 업계 점유율 선두 자리에 올랐다. 특히 최근 트렌드에 맞춰 올인원 비디오 바(Bar)형태의 어플라이언스 영상회의 제품과 새로운 방식의 영상기반 협업을 위한 혁신적인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로지텍 랠리바
로지텍 랠리바

중형 미팅룸을 겨냥한 Rally Bar는 스피커, 마이크, 카메라, 컴퓨터가 내장된 올인원 비디오 바(Video Bar)다. PC가 내장돼 추가적인 컴퓨터 없이 화상회의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심플하고 깔끔하게 설치 및 배치가 가능하며 전동식 팬/틸트 및 최대 5배 광학 줌까지의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 디지털 줌까지 적용하면 최대 15배까지 확대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라이트센스(RightSense) 기술을 통해 대면 회의와 같은 자연스러운 화상회의 경험을 제공하며 AI 뷰파인더(viewfinder)를 장착해 기존의 오토 프래이밍과 포커싱 기능을 한층 업그레이드 했으며 스피커와 마이크 또한 AI 기반의 기술 적용하여 불필요한 배경 소음을 줄이고 음성을 또렷이 전달한다.

로지텍 랠리바미니
로지텍 랠리바미니

Rally Bar mini는 Rally BAR와 같은 프리미엄급 화상회의 환경을 소형 미팅룸에도 똑같이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소형 미팅룸에 최적화 된 Rally Bar Mini는 최대 4배 디지털 줌을 제공하며, Rally Bar와 마찬가지로 스피커, 마이크, 카메라, 컴퓨터가 내장된 올인원 비디오바다. Rally Bar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술이 거의 동일하게 적용됐다.

로지텍 스크라이브 시연 장면
로지텍 스크라이브 시연 장면

팀이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브레인스토밍하거나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경우 화이트보드는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가능케 하는 도구 중 하나다. Scribe는 버튼 클릭 한번만으로 내가 작성한 화이트 보드의 컨텐츠를 다른 참가자에 보여줄 수 있다. AI 카메라를 장착한 Scribe는 발표자를 투시하는 기능과 화이트보드에 표현된 마커는 물론 붙여 놓은 포스트잇 정보까지도 매우 선명하게 표현해 준다.

​Scribe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줌과 같은 대부분의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며 온라인과 오프라인 협업을 극대화한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