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추석 포함 4주간 방역대책 발표
결혼식장, 식사 제공 안 하면 99명까지 허용

3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중대본 회의에서 추석을 포함한 향후 4주간의 방역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뉴스1
3일 김부겸 국무총리가 중대본 회의에서 추석을 포함한 향후 4주간의 방역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뉴스1

정부가 추석을 포함한 향후 4주간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 4단계를 유지키로 했다. 다만, 오는 6일부터 수도권 등 4단계 지역에서 식당·카페 영업시간을 밤 9시에서 10시로 다시 연장한다. 모임인원도 백신 접종완료자를 포함해 최대 6인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백신 접종완료자 포함 계산은 낮에는 2인, 오후 6시 이후에는 4인이다.

김부겸 국무총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현 수도권이 아닌 3단계 지역도 향후 4주간 연장된다. 하지만 모든 다중이용시설에서 접종완료자 4인을 포함해 최대 8명까지 사적모임 인원이 늘어난다.

또한 최근 형평성 논란이 있었던 결혼식장 인원 제한은 식사를 제공하지 않을 경우 참석인원이 99명까지 허용된다.

김 총리는 "많은 국민들께서 작년 추석과 올해 설, 두 번의 명절동안 고향방문을 자제해 주셨는데 이번 추석까지 그리운 만남을 미뤄주십사하고 요청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가급적 최소인원만, 백신접종 또는 진단검사를 받은 후에 고향을 방문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이어 "만약 부모님께서 백신접종을 마치지 않은 경우, 건강을 지켜드리기 위해서라도 만남을 자제해 주시기 바란다"며 "정부는 고심 끝에 추석을 포함해 1주일간은 접종완료자 4명을 포함, 최대 8명까지 가정 내의 가족모임을 허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