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전문기업 메가존이 클라우드 기술 기반 스타트업 및 SaaS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103억 규모의 투자 펀드를 조성했다고 1일에 밝혔다. 메가존은 아시아 최대의 클라우드 MSP 기업인 ‘메가존클라우드’를 포함 약 27개의 국내외 계열사를 보유한 디지털 서비스 전문 기업이다.

이번 펀드는 AIoT 제품과 서비스로 스마트홈 사업의 디지털전환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인 코맥스와 메가존이 공동으로 출자하여, 클라우드, AI 및 데이터 사이언스, IoT(사물인터넷) 등 차세대 디지털 기술 기반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메가존 1호 펀드’는 투자와 동시에 메가존과 코맥스 양사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전 영역 걸쳐 스타트업의 서비스 개발과 제품고도화에서 영업 및 수출 등 비즈니스 영역까지 성장 단계에 필요한 멘토링 및 사업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동반성장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메가존은 스타트업의 혁신 기술 개발 및 사업화에 적극적 지원과 더불어 해외 각지의 메가존 현지 지사를 통한 글로벌 진출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코맥스는 계열사이자 TIPS 운영사인 코맥스벤처러스를 통해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TIPS 지원 프로그램 선정 및 초기 엑설러레이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펀드는 중소기업벤처부의 주관으로 한국벤처투자가 출자하는 “스마트대한민국” 펀드 중 “멘토기업 매칭 출자”펀드로 결성되었으며, 펀드 운용사는 티인베스트먼트가 맡았다.

메가존 펀드 운영 관계자는 “이번 펀드는 단순한 자본 투자를 넘어서서 유망 기술 스타트업이 유니콘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업협력 및 공동 상품개발을 통한 영업활동 지원과 멘토링을 제공하게 될 것이며, 특히 디지털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들과 연합하는 ‘메가존 K-스타트업 얼라이언스’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시장을 함께 개척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자료제공=메가존
자료제공=메가존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9월 9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 “2021 AI & Big Data Smart Convergence”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AI와 빅데이터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과 실무 적용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공유해 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확대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