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머신 비전 분야 글로벌 기업 코그넥스(아시아 총괄 대표 문응진)는 2019년 수아랩 인수 이후 딥러닝 기반 머신 비전 소프트웨어인 ‘코그넥스 비디(ViDi)’와 수아랩의 딥러닝 소프트웨어 ‘수아킷(SuaKit)’을 통합한 ‘비전프로 딥러닝(VisionPro Deep Learning)’ 출시했다고 밝혔다.

‘비전프로 딥러닝’은 지난 2019년 10월 인수한 딥러닝 스타트업인 수아랩의 립러닝 소프트웨어 수아킷을 통합됐다. 비전프로 딥러닝은 룰베이스 기반 소프트웨어인 비전프로 10과 통합되어 딥러닝 런타임 워크스페이스를 비전프로 10의 ‘GUI 퀵 빌드’에 로딩해 분석할 수 있고 새로 추가된 ‘편집 제어’ 기능으로 런타임 파라미터 및 결과값과 그래프 편집도 가능하다.

코그넥스 최초 딥러닝 제품인 ‘코그넥스 비디’ 는 블루 로케이트, 레드 애널라이즈, 그린 클래시파이, 불루 리드 등 문자판독(OCR)을 위한 총 4가지 툴로 구성돼 최소 개수의 이미지 세트 만으로도 트레이닝이 가능했다.

속도가 빠르고, OCR(문자판독)에 강하고 라벨링, 툴 체이닝(툴 간의 연결) 등의 GUI로 사용자가 보다 쉽게 딥러닝 데이터를 구축할 수 있다. 여기에 룰베이스 기반 소프트웨어 ‘비전프로’와 ‘비디’ 가 통합되어 여러 검사 및 개발 툴들을 함께 사용할 수 있어 보다 많은 검사 환경에 폭넓게 적용할 수 있다.

코그넥스 비전프로 딥러닝 솔루션
코그넥스 비전프로 딥러닝 솔루션

‘비전프로 딥러닝’은 그린 클래시파이 툴이 강화되었다. 분류 정확도를 크게 높인 그린 하이 디테일 모드와 빠른 학습과 인퍼런스를 제공하는 그린 포커스드 모드를 추가 레이블링 없이 손쉽게 전환할 수 있다.

레드 애널라이즈 결함 특정 툴도 강화돼 레드 하이 디테일 모드를 통해 약 5-25% 더 정확도 높은 결함 크기 및 형상 측정이 가능해졌다. 레드 포커스드 모드는 보다 빠른 학습과 추론 기능과 높은 결함 측정 정확도를 제공한다.

한편 코그넥스는 딥러닝 전문 연구소 개관 소식도 알렸다. 연구소는 약 80명의 딥러닝 전문 엔지니어와 딥러닝 마케팅 부서로 구성되어, 코그넥스의 딥러닝 연구 개발의 센터로 운영된다. 연구소는 공장 및 검사 자동화 분야에서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제품 런칭과 팜웨어 업그레이드, 지속적인 후속 지원을 통해 비용 절감과 수율 향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알림] 전자신문인터넷과 넥스트데일리는 오는 9월 9일 목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5시까지 “2021 AI & Big Data Smart Convergence” 무료 온라인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 행사에서는 AI와 빅데이터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과 실무 적용 노하우와 성공 사례를 공유해 기업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비즈니스 확대와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