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기준 매출 4조2460억원, 수주 4조7980억원
일회성 비용에도 영업이익률 7.1% 수준 유지
2분기 수주, 매출, 매출 총이익률 안정적 성장

GS건설이 상반기 약 1000억원의 일회성 비용을 반영하고도 영업이익 3020억원을 달성했다.
GS건설이 상반기 약 1000억원의 일회성 비용을 반영하고도 영업이익 3020억원을 달성했다.

GS건설이 상반기 약 1000억원의 일회성 비용을 반영하고도 영업이익 3020억원을 달성했다.

GS건설은 28일 공정 공시를 통해 매출 4조2460억원, 영업이익 3020억원, 세전이익 3260억원, 신규 수주 4조7980억원의 2021년 상반기 경영 실적(잠정)을 발표했다.

매출은 대규모 플랜트 현장이 대부분 마무리되어 전년동기대비 14.9% 하락했고, 영업이익은 10.1% 줄었다. 반면 매출총이익, 세전이익과 신규수주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1%, 4.5%와 2.4%가 늘었다.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한 이유는 상반기 진행한 ‘전직지원 프로그램’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약 1000억원 반영됐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하고도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7.1%수준을 유지했다.

매출총이익은 매출 감소에도 이익규모가 더 증가했다. 지난해 상반기 매출 총이익은 5970억원이었으나 올해 상반기에는 7050억원으로 18.1% 늘었다.

사업부문별로는 건축주택, 플랜트, 인프라 등 주요 사업 부문의 매출이 지난해 동기대비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사업 부문의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2350억원에서 올해 상반기 3580억원으로 52.3% 늘었다. 특히 매출총이익률도 18.9%로 건축주택부문(21.5%)과 함께 이익성장률을 이끌었다.

올해 분기별 추세도 견조했다. 2분기 실적만 떼놓고 보면 매출은 2조2320억원으로 1분기 대비 10.8%, 신규수주는 2조9870억원으로 64.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 분기 대비 29.4%가 줄었지만 일회성 비용(약 1000억원)을 감안하면 오히려 27.1%가 늘어났다.

GS건설은 “향후에도 안정적인 이익 기조를 앞세워 양적 성장보다는 수익성에 기반한 선별 수주와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 그리고 지속적인 신성장 동력 발굴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뤄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호 기자 dlghcap@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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