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비대면 쇼핑이 가능한 '스마트결제' 서비스를 전국 도입하기에 앞서 강변점에서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오프라인 전용 애플리케이션 '롯데마트GO'를 활용해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 계싼대에 가지 않아도 상품 바코드를 스캔해 결제할 수 있는 스마트결제를 선보인다. 기존 코로나로 비대면 쇼핑에 대한 수요가 온라인쇼핑으로 이동한 점을 감안, 오프라인 매장에서 타인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쇼핑 방법을 제안해 고객을 유입하겠다는 전략이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을 방문해 쇼핑하는 과정은 붐비는 계산대 줄 서서 기다리기, 대면 문의 및 결제 등의 절차들이 있다. 이에 반해 스마트결제는 매장 내에서 롯데마트GO 앱의 스마트결제 서비스 실행, 구매할 상품 바코드 스캔, 모바일로 결제 후 전용 출구에서 결제완료 QR코드만 인식하고 퇴장하면 된다.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 모바일과 장바구니만 사용, 쇼핑과 결제가 가능해져 대면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된다. 단, 주류와 부탄가스 등 일부 직원 확인이 필요한 상품의 경우에는 대면 응대가 필요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강변점에서 스마트결제 서비스의 고객 반응을 살펴본 후,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2017년 4월에 무인 계산대를 처음 도입했으며, 2021년 7월 현재 전체 113개 점포 중 총 58개점포에서 592대의 무인 계산대를 운영하고 있다. 전체 계산대 대비 무인 계산대 비중은 15%가량이며, 연내 약 70여대를 추가 도입해 비대면 쇼핑 환경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상진 롯데마트 마케팅부문장은 "'스마트결제'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접촉을 최소화해 쇼핑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며, "비대면 쇼핑의 수요가 많은 시기인 만큼, 비대면 쇼핑을 선호하는 고객들이 많이 방문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희원 기자 shw@next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