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 일렉트릭, 산업 현장의 디지털화 효율 높이는 ‘원격 스마트 장비 관리 솔루션’ 소개

지난해 코로나 19를 겪으며, 전 세계는 산업 현장의 지속가능성과 회복 탄력성 구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통적인 공장에서도 원격으로 장비를 유지보수하고, 모니터링하는 솔루션은 불확실성을 대비하는 스마트 팩토리 필수 요건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공장 장비의 디지털화(Machine Digitization)는 공장 장비 및 설비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담당자에게 제공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갑작스러운 장비 중단을 예방하고, 원격 관리가 가능한 가시성 확보를 통해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 해졌다.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솔루션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 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8일 오전 서울 마곡 사무실에서 ‘뉴노멀 시대 공장 장비의 디지털화’를 주제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원격 장비 관리 기술 도입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산업 현장과 기계장비 제조업 업체를 위한 통합 아키텍처 플랫폼 에코스트럭처 머신을 소개했다. IoT 기반의 이 디지털 플랫폼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융합돼 설계부터 엔지니어링, 운영, 유지 및 보수 등 제품의 전체 수명주기에 이점을 제공한다. 장비 제조업체에 양질의 서비스 및 높은 수준의 보안 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장비와 어플리케이션 설계 단계에서의 효율성을 높인다.

에코스트럭처 머신 아키텍처 내에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원격 공장 장비 관리 솔루션, 에코스트럭처 머신 어드바이저도 함께 소개됐다. 세계 모든 생산 현장에 설치된 장비 상태를 원격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하고, 이상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에 신속하게 장비 운영자를 지원한다. 특히, 장비의 상태를 추적 및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산업 현장의 디지털화를 위한 원격 스마트 장비 관리 솔루션을 소개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기자간담회를 통해 산업 현장의 디지털화를 위한 원격 스마트 장비 관리 솔루션을 소개했다.

트래킹 기능은 장비 관련 자료 저장 및 오퍼레이팅 업무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장비와 관련된 자료, 문서, 서비스 항목을 디지털화 할 수 있다. 모니터링 기능은 장비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자가 인지하기 쉽도록 시각화해 장비의 상태 및 데이터를 디지털화 한다. 특히, 데이터 분석에 의한 비정상 탐지로 장비 가용성을 향상시키고 이상 징후 발생 시 사용자에게 즉각 알려 예지보전 서비스를 제공한다. 픽스 기능은 클라우드에 연동된 소프트웨어 툴을 사용하여 장비에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고 장비의 유지보수 사항을 관리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국내 고객사인 집진기 장비 대표 제조업체 엔아이티 코리아의 담당자가 참석해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디지털 기술 도입 결과 및 장비 데이터의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이와 함께 일렉트릭의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 엔아이티코리아의 장비 데이터의 실시간 시연과 슈나이더 일렉트릭 익산 스마트팩토리 현장의 데이터를 실시간 확인하는 데모 시연도 진행했다.

엔아이티 코리아 전형근 실장은 “과거 수기로 기입했던 환경 지표 등을 슈나이더 일렉트릭 디지털 솔루션을 도입해 데이터 수집 및 관리를 위한 서비스 기반을 확보했다”며,”그 결과 초기 투자 비용과 인건비를 20% 절감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 밖에도 문제가 생길 경우에는 슈나이더 일렉트릭 엔지니어들이 즉각적으로 대응해 고객사들에게도 이점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 인더스트리사업부 서상훈 본부장은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클라우드, lloT(산업용 사물인터넷)을 활용해 공장 장비 관리를 디지털화하는 기술로 장비 제조사가 공장 현장의 장비 사용자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향선기자 hslee@nextdaily.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넥스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