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마산업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아시아 경마 주요 시행국 홍콩, 일본, 한국. 세 국가는 어떤 모습으로 대응하고 있을까. 각각 다른 산업 환경과 수단, 그리고 경마를 향한 사회적 시선이 결국 경마가 만들어내는 사회적 부가가치마저 바꾸고 있다.

홍콩자키클럽 경마 현장
홍콩자키클럽 경마 현장

►뜻밖의 호황이 지속되는 홍콩·일본 경마

홍콩자키클럽은 사회적거리두기에 따라 2월부터 경마장과 장외발매소 운영을 중단하거나 축소해 운영했다. 그러나 홍콩 정부의 지원 하에서 홍콩자키클럽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발매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었다. 게다가 홍콩자키클럽은 장외발매소 운영 중단 동안 온라인 거래를 촉진하기 위해서 신규 결제시스템 개발을 서둘렀다. 덕분에 2019-2020 시즌 경마매출은 1216억 홍콩달러(한화 17조 7,827억원)를 기록했고 세금으로 121억 홍콩달러(한화 1조 7,695억 원)를 납부하며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홍콩사회에 톡톡히 보탬이 되었다.

홍콩자키클럽은 지난해 세금 외에도 45억 홍콩달러(한화 6,581억 원)를 기부금으로 납부했다.공했다.

일본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경마산업에 약이 됐다. 지난해 일본 중앙경마 시행체 JRA의 총 매출은 약 8개월의 무관중 경마에도 불구하고 2조 9,834억 엔(한화 약 30조 7,081억원)을 기록했다. 오히려 전년 대비 3.5%p 증가했다. 그간 매출의 30%를 차지해왔던 장외발매소 현금 매출액이 온라인으로 옮겨왔다. 무관중 경마 첫 시행일에는 매출액이 전년 대비 87.4%로 12.6%p 하락했으나, 점차 JRA 온라인 발매 가입자가 증가하며 매출을 회복했다. 지난해 2월부터 6월까지 4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JRA 온라인 발매 회원으로 신규 가입했다.

매출액이 증가한 만큼 국고 납부액도 증가했다. 2020년 총 3,298억 엔(한화 약 3조 3,924억 원)을 납부해 축산진흥과 사회복지에 기여했다.

►한국 경마, 대책없는 중단으로 관계자들 한숨만

한국 경마는 오프라인 발매 외에는 발매수단이 없어 올해 매출은 평년동기대비 4.2%에 불과하다.

한국마사회가 경마 시행의 대가로 국가에 납부하던 1조 5천억 원의 세금과 1천억 원의 축산발전기금, 150억 원의 기부금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22% 집행에 그쳤다. 경마 시행에 삶을 걸고 있는 2만여 명의 말산업 종사자들도 뾰족한 대책이 없다. 근본적인 발매 수단의 전환이 없다면 경마산업, 말산업은 이대로 도태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따라 지난 7일부터 한국마사회 노동조합이 주도하는 1인 피켓팅 시위가 국회 앞에서 시작됐다. 한국마사회 노조는 포스트 코로나19 이후에도 산업과 종사자,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경마산업과 말산업에 대한 디지털 전환 정책을 촉구하고 있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next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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